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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조직이해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1

by 카리R 2021. 4. 14.

 모듈형 NCS 전체 10개 능력 중 9번째인 정보능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념정리와 경영이해능력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짬나는 시간에 휴대폰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CS 공부를 하기전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문제유형은 주관사에 따라서 모듈형, PSAT형, 피듈형 3가지로 구분되는데, 공부하기 전에 방향성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듈형 시험에서는 상식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 직업기초능력별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조직이해능력_02_학습자용.pdf
2.74MB

 

 개념정리

 1. 조직의 유형 및 발달

  (1)조직의 유형

    ①공식성

     -공식조직: 조직의 규모, 기능, 규정이 조직화된 조직(ex. 정부, 기업, 군대)

     -비공식조직: 인간관계에 따라 형성된 자발적 조직(ex. 동호회)

    ②영리성

     -영리조직: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ex. 사기업(문제에서 기업이라 함은 사기업을 뜻한다.))

     -비영리조직: 정부조직을 비롯한 공익을 추구하는 조직(ex. 정부조직, 병원, 대학, 시민단체)

    ③조직규모

     -소규모 조직: 작고 단순한 구조(ex. 가족 소유의 상점)

     -대규모 조직: 많은 조직원과 복잡 다양한 구조(ex. 대기업, 다국적기업)

  (2)조직의 발달

    ①비공식조직부터 공식화가 진행되어 공식조직으로 발전 → 조직 규모가 커지면서 규성원의 행동을 통제할 장치를 마련하게 되었고, 공식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②공식조직 내에서의 비공식조직 생성 → 자연스러운 인간관계로 일체감을 느끼고, 가치체계나 행동유행 등을 공유하면서 공식조직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다.

▲다국적 기업: 다국적 기업이란 동시에 둘 이상의 국가에서 법인을 등록하고 경영활동을 벌이는 기업이다.

 

 2. 조직변화

  (1)조직변화의 개념

   : 오늘날 조직을 둘러싼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조직은 생존하기 위하여 환경의 변화를 읽고 적응해나가야 한다. 이처럼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행동을 받아들이는 것을 조직변화 혹은 조직현신이라고 한다.

  (2)조직변화의 과정

   : 조직의 변화는 환경의 변화를 인지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환경의 변화가 인지되면 이에 적응하기 위한 조직변화 방향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조직변화를 실행한 후 조직개혁의 진행사항과 성과를 평가한다.

  (3)조직변화의 유형

   : 조직변화는 제품과 서비스, 전략·구조, 기술, 문화 등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구분 영향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고객을 늘리거나 새로운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것
전략·구조의 변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조직의 경영과 관계되며, 조직구조, 경영방식, 각종 시스템 등을 개선하는 것
기술변화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는 것으로 신기술이 발명되었을 때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것
문화변화  구성원들의 사고방식이나 가치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조직의 목적과 일치시키기 위해 유도하기도 함

 

 3. 조직과의 관계

  : 개인과 조직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하나가 잘못되면 다른 하나도 영향을 받게 된다. 조직에서 개인은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했을 때에 만족감을 느끼고 조직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 최근에는 많은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참여를 통해 조직의 목표를 자신의 목표로 내면화하도록 하여, 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를 높이고 있다.

  (1)조직과 개인

   ⓐ개인: 조직에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 등 개인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자원을 제공학, 조직이 정해준 범위 내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업무를 성취할 수 있도록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조직: 구성원들이 해야 할 일을 정해 주고,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활용하여 조직에 공헌을 하게 되면, 조직은 개인에게 보상을 제공한다. 보상은 연봉, 성과급과 같은 물질적 보상과 인정, 칭찬 등과 같은 비물질적 보상이 있다.

 

①경영이해능력

 1. 경영의 의미와 구성요소

  (1)경영의 개념

   : 경영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관리, 운영활동이다. 조직은 다양한 유형이 있기 때문에 모든 조직에 공통적인 경영원리를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특정 조직에 적합한 특수경영 외에 일반경영은 조직의 특성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2)경영의 과정

   : 경영은 경영자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자원들 조달·배분하여 경영활동을 실행하며, 이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3)경영의 구성요소

  • 경영목적: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나 과정으로 경영자가 수립
  • 인적자원: 조직의 구성원, 인적자원의 배치와 활용
  • 자금: 경영활동에 요구되는 돈, 경영의 방향과 범위 한정
  • 전략: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활동 체계화

  (4)경영활동의 유형

외부경영활동 조직의 외부에서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기업에서는 총수입을 극대화하고 총비용을 극소화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것(대외적 이윤추구활동)을 의미
ex) 마케팅 활동
내부경영활동 조직 내부에서 인적, 물적 자원 및 생산기술을 관리하는 것
ex) 인사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등

  (5)경영자의 의미와 역할

   ▲민츠버그(Mintberg)의 경영자의 역할

대외적 역할  정보적 역할 의사결정적 역할
대외적인 조직의 대표자
대내적인 조직의 리더

상징자, 지도자(리더)
외부환경의 변화 모니터링
변화를 조직에 전달

정보전달자, 대변인
조직 내 문제 해결
대외적 협상 주도

협상가, 분쟁조정자, 자원배분자

 

 2. 조직의 의사결정

  (1)특징

   : 조직에서 의사결정은 개인의 의사결정에 비해 복잡하며,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할 때가 많고, 확실하지 못한 환경에서 이루어지기도 한다. 또한 한 사람의 관리자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많은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이 요구된다.

  (2)의사결정의 과정

   ①확인단계

    : 의사결정이 필요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정보를 진단하는 단계

  • 진단: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서 체계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행해짐

  ②개발 단계

    : 확인된 문제에 대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단계

  • 탐색: 조직 내의 기존 해결 방법 중에서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
  • 설계: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설계하는 과정

  ③선택 단계

    : 해결 방안 중에서 실행 가능한 해결안을 선택하고 이를 승인하는 단계

선택: 선택 방법에는 의사결정권자 한 명의 판단에 의한 선택, 경영과학 기법과 같은 분석에 의한 선택, 이해관계집단의 토이와 교섭에 의한 선택 등 세 가지로 구성

 조직이해능력에서 중요한 2가지 순서가 나온다. 경영의 과정과 의사결정의 과정에 대한 순서이다. 암기도 좋지만 이해하려고 해야한다. 

  (3)집단의사결정의 특징

장점 단점
·집단의 지식을 이용해 효과적인 결정이 가능하다.
·각자 다른 시각으로,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다.
·의사결정에 참여한 사람들이 결정된 해결책을 수월하게 수용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기회가 향상된다.

·의견이 불일치하는 경우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특정 구성원이 의사결정을 독점할 가능성이 있다.

집단의사결정의 종류

  • 브레인스토밍: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참석자의 자유로운 발언을 통해 창조적인 생각을 찾아내는 방법
  • 델파이 기법: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피드백을 통한 하향식 의견 도출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미래 예측 기법, 흔히 의견 수립, 중재, 타협의 방식을 거듭하게 된다.

명목집단법: 집단의사결정에서 구성원 간에 의도적으로 토론이나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게 하여 각 구성원들이 서로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진실로 마음속에 생각하는 바를 제시하게 하는방법

 

 3. 경영전략

  :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경영활동을 체계화하는 것으로, 전략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 된다.

  (1)경영전략의 추진과정

▲경영전략의 구분

 : 환경 분석이 이루어지면, 이를 토대로 전략을 도출하게 된다. 조직의 경영전략은 조직전략, 사업전략, 부문전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들은 위계적 수준을 가지고 있어, 조직전략이 가장 상위 단계의 전략이다.

  (1)경영전략의 유형

  • 원가우위 전략: 원가절감을 통해 해당 산업에서 우위를 점하는 전략으로, 이를 위해서는 대량생산을 통해 단위 원가를 낮추거나 새로운 생산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기존 고객에게 충성도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더 저렴한 제품이 나타나는 순간 고객을 잃는다는 단점이 있다.

  • 차별화 전략: 조직이 생산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고객에게 가치가 있고 독특하게 인식되도록 하는 전략으로, 이를 위해서는 연구개발이나 광고를 통하여 기술, 품질, 서비스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다지인, 성능 등으로 차별화하여 모방을 어렵게 함으로써 경정업체보다 더 비싼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

  • 집중화 전략: 원가우위 전략이나 차별화 전략이 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에 비해 집중화 전략은 특정 시장이나 고객에게 한정된 전략이다. 즉, 경쟁조직들이 소홀히 하고 있는 한정된 시장을 원가우위 전략이나 차별화 전략을 써서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방법이다.

▲SWOT분석: 기업 내부의 강점, 약점과 외부환경의 기회, 위협요인을 분석·평가하고, 이들을 서로 연관 지어 전략을 개발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ST전략에서 다양화 전략 필요

   →WT전략에서 방어적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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