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NCS 전체 10개 능력 중 세번째인 문제해결능력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은 2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어지며 2개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올릴예정입니다. 그 중 두번째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고력과 문제처리능력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짬나는 시간에 휴대폰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CS 공부를 시작할때, 가장 처음해야 하는 것은 지원하려는 회사의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주관사에 따라서 모듈형, PSAT형, 피듈형 3가지로 구분됩니다. 공부하기 전에 방향성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NCS 모듈형 시험에서는 상식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 직업기초능력별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①사고력
1. 창의적 사고
(1)창의적 사고의 개념
: 창의적 사고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가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다시 결합함으로써 참신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힘이다.
(2)창의적 사고의 개발 방법
: 창의적 사고에는 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사실을 찾거나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발산적 사고가 요구된다. 이러한 발산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강제연상법, 자우연상법, 비교발상법 등이 있다.
①강제연상법
- 각종 힌트에 강제적으로 연결시켜서 발상
- 대표적 방법: 체크리스트법
▲체크리스트법(Check list technique)
: 캘리포니아 대학의 오스본(Osborn) 교수가 고안한 방법으로 어떤 개선점을 찾고자 할 때에 이에 대한 질문항목을 표로 만들어 정리하고 그에 따라 하나씩 점검해가며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방법이다. 적어놓은 내용을 항목별로 하나씩 검토하기 때문에 누락의 염려가 없고, 반복적인 작업에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의 범위를 벗어난 새로운 발상의 가능성이 적어지고, 창의적 발상을 유도하는 기본적인 자유성이 부족할 위험이 있다.
②자유연상법
- 생각나는 대로 자유롭게 발상
- 대표적 방법: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미국의 알렉스 오즈번이 고안한 그룹발산기법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발산방법 중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브레인 스토밍은 집단의 효과를 살려서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내고자 하는 방법이다.
주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한다. -> 구성원이 모두 마주할 수 있는 좌석 배치와 큰 용지를 준비한다. ->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도출할 수 있는 사람을 리더로 선출한다. -> 구성원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5~8명 정도로 구성한다. -> 발언은 누구나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발언 내용을 기록한다. ->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는 비판해서는 안 되고, 독자성과 실현가능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안을 찾는다.
※브레인 스토밍 4대 원칙: 비판엄금, 자유분방, 질보다 양, 결합과 개선
③비교발상법
- 주제의 본질과 닮은 것을 힌트로 발상
- 대표적 방법: NM법, 시네틱스(Synectics) 법
▲NM법
: 대상과 비슷한 것을 찾아내 그것을 힌트로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생각해내는 방법으로 실시 순서는 다음과 같다.
키워드 설정 -> 키워드로부터 연상 유추 -> 계속 질문으로 발상 -> 추론 배경 조사 -> 콘셉트 구성 -> 콘셉트를 유효하게 조립
▲시네틱스법
: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유추하는 발상법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직접유추: 실제로는 닮지 않은 두 가지의 개념을 객관적으로 비교하여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
- 의인유추: 자신이 문제의 일부라는 생각을 가지고 문제가 요구하는 통찰을 하는 방법
- 상징유추: 두 대상물 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상징을 활용하는 방법
- 환상유추: 공상이나 꿈을 현실과 결부시켜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방법
2. 논리적 사고
(1)논리적 사고의 개념
: 논리적 사고는 사고의 전개에 있어서 전후의 관계가 일치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논리적 사고는 다른 사람을 공감시켜 움직일 수 있게 하여 짧은 시간에 헤매지 않고 사고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먼저 하게 함으로써 주위를 설득하는 일을 훨씬 쉽게 한다.
(2)논리적 사고의 개발 방법
①피라미드 구조 방법
: 하위의 사실이나 현상부터 사고함으로써 상위의 주장을 만들어가는 방법으로, 보조 메시지들을 통해 주요 메시지를 얻고, 다시 메인 메시지를 종합한 최종적인 정보를 도출해 내는 방법이다.
②So What 방법
: "그래서 무엇이지?"하고 자문자답하는 의미로, 눈앞에 있는 정보로부터 의미를 찾아내어 가치 있는 정보를 이끌어 내는 사고 방법이다.
구분 | 예시 |
[상황] ①우리 회사의 자동차 판매대수가 사상 처음으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②우리나라의 자동차 업계 전체는 일제히 적자 결산을 발표했다. ③주식 시장은 몇 주간 조금씩 하락하는 상황에 있다. [논리적 사고의 예] a. 자동차 판매의 부진 b. 자동차 산업의 미래 c. 자동차 산업과 주식시장의 상황 d. 자동차 관련 기업의 주식을 사서는 안 된다. e. 지금이야말로 자동차 관련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한다. |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a~e 중에서 모든 상황을 고려하고 의미 있는 메시지(-해야 한다)를 이끌어낸 d,e가 So what 방법을 사용한 예이다. a는 ①이 상황만 고려하고, b는 ①,②의 상황만 고려하고 있으며 ,c는모든 상황을 고려했으나 의미있는 메시지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
▲명제
1. 명제의 정의
: 참, 거짓을 판단할 수 있는 문장
2. 명제의 역, 이, 대우
-명제의 역: 명제 조건문의 가정과 결론의 순서를 바꾸어 만든 조건문
-명제의 이: 명제 조건문의 가정과 결론 모두 부정이 되는 조건문
-명제의 대우: 명제 조건문의 가정과 결론의 순서가 바뀌고, 모두 부정문이 되는 조건문
3. 명제의 참/거짓
-명제가 참일 경우, 명제의 대우는 반드시 참이다.
-명제가 참일 경우, 역이나 이가 반드시 참은 아니다. 즉 역이나 이가 참일 수도 거짓일 수도 있다.
3. 비판적 사고
(1)비판적 사고의 의미
: 비판적 사고는 어떤 논증, 추론, 증거, 가치를 표현한 사례를 타당한 것으로 수용할 것인가 아니면 불합리한 것으로 거절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요구되는 사고능력이다.
(2)비판적 사고의 개발 방법
: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현상에 대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①문제의식
: 일상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면 주변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일에서도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생산해 낼 수 있다. 문제의식은 당장 눈앞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여기고 진지하게 다룰 생각이 없는 한 절대로 답을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이 지니고 있는 문제와 목적을 확실하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비판적인 사고의 시작이다.
②고정관념 타파
: 지각의 폭을 넓히는 일은 정보에 대한 개방성을 가지고 편견을 갖지 않는 것으로,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일이 중요하다. 고정관념은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일방적인 평가를 내리기 쉽다.
②문제처리능력
1. 문제해결 절차
: 문제해결능력은 목표와 현상을 분석하고 이 분석결과를 토대로 문제를 도출하여 최저긔 해결책을 찾아 실행 및 평가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문제처리능력은 문제해결 절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2. 문제 인식
: 문제 인식은 문제해결 과정 중 'What'을 결정하는 단계로, 해결해야 할 전체 문제를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정한 문제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하는 절차를 거치며, 환경 분석, 주요 과제 도출, 과제 선정의 절차를 통해 수행된다.
(1)환경분석
: 환경 분석을 위해서 주요 사용되는 기법에는 3C 분석, SWOT 분석 방법이 있다.
①3C 분석
: 사업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인 3C(자사, 경쟁사, 고객)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다.
▲고객들의 요구조사 방법
상품 | 심층면접법 | 포커스 그룹 인터뷰 |
내용 |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일대일 대면접촉에 의해 조사 주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진행자의 주재로 6~8인으로 구성된 그룹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으로, 조사목적 수립, 대상자 분석, 그룹수 결정, 대상자 리쿠르트, 가이드라인 작성의 순서로 진행 |
특징 | ·독특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경험적으로 얻을 수 있음 ·수집된 자료를 자기진단과 평가, 매뉴얼 및 사례로 활용 가능 ·인터뷰 시간을 집중적으로 투입해야 하며, 많은 비용이 소모 ·조사자의 철저한 인터뷰기법 능력과 훈련이 요구됨 ·인터뷰 결과를 사실과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음 |
·인터뷰 종료 후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합의를 하며,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주제에 대한 연관성을 고려하여 수집함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용을 열거하고, 열거된 내용의 상호관련성을 생각하면서 결론을 내림 ·동의 혹은 반대의 경우 합의의 정도와 강도를 중시함 ·확실한 판정이 가능한 것은 판정하되 그렇지 못한 경우는 판정을 내려서는 안 됨 |
②SWOT 분석
: 기업내부의 강점, 약점과 외부환경의 기회, 위협요인을 분석·평가하고, 이들을 서로 연관지어 전략을 개발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SWOT 전략 수립 방법
전략 | 내용 |
SO전략 |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
ST전략 |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
WO전략 | 자신의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
WT전략 |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고 자신의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 |
(2)주요 과제 도출
(3)과제 선정
: 과제 선정은 과제안 중 효과 및 실행 가능성 측면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한 후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안을 선정하며, 우선순위 평가 시에는 과제의 목적, 목표, 자원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3. 원인 분석
: 원인 분석 단계는 파악된 핵심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근본 원인을 도출해 내는 단계로, Issue 분석, Data 분석, 원인 파악의 절차로 진행된다.
(1)Issue 분석
: 핵심이슈 설정, 가설 설정, Output 이미지 결정의 절차를 거쳐 수행된다.
- 핵심이슈 설정: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선정
- 가설 설정: 이슈에 대해 자신의 직관, 경험, 지식, 정보 등에 의존하여 일시적인 결론을 예측해보는 가설을 설정
→가설은 놀리적이며 객관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 Output 이미지 결정: 가설검증계획에 의거하여 분석결과를 미리 이미지화함
(2)Data 분석
: Data 분석은 Data 수집 계획 수립, Data 수집, Data 분석의 절차를 거쳐 수행된다.
- Data 수집 계획 수립: 목적에 따라 데이터 수집 범위를 정하고, 일부를 전체로 해석할 수 있는 자료는 제외
- Data 수집: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을 수집하고, 자료의 정보원을 명확히 함
- Data 분석: 목적에 따라 수집된 정보를 항목별로 분류 정리한 후 '문제(What)', '원인(Why)', '방법(How)' 측면에서 의미를 해석
(3)원인 파악
: 이슈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원인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원인 파악을 할 때 원인과 결과 사이에 어떤 패턴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데, 원인의 패턴은 다음과 같다.
①단순한 인과관계
: 원인과 결과를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②닭과 계란의 인과관계
: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한다.
③복잡한 인과관계
: 단순한 인과관계와 닭과 계란의 안과관계의 두 가지 유형이 복잡하게 서로 얽혀 있는 경우로, 대부분의 경영상 과제가 이에 해당한다.
4. 해결안 개발
: 해결안 개발 단계는 문제로부터 도출된 근본 원인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해결안 도출, 해결안 평가 및 최적안 선정의 절차로 진행된다.
(1)해결안 도출
: 열거된 근본 원인을 어떠한 시각과 방법으로 제거할 것인지에 대한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같은 해결안끼리 분류하는 과정을 통해서 해결안을 정리한다.
(2)해결안 평가 및 최적안 선정
: 문제(What), 원인(Why), 방법(How)에 따라 해결안을 평가하고, 중요성과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여 최종 해결안을 선택한다. - 최종 해결안은 하나로 정해야 한다.
'N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기초능력평가_자원관리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2 (1) | 2021.04.10 |
---|---|
[직업기초능력평가_자원관리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1 (0) | 2021.04.10 |
[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1 (0) | 2021.04.08 |
[직업기초능력평가_수리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2 (3) | 2021.04.07 |
[직업기초능력평가_수리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1 (0) | 2021.04.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