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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조직이해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2

by 카리R 2021. 4. 15.

 모듈형 NCS 전체 10개 능력 중 9번째인 정보능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체제이해능력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짬나는 시간에 휴대폰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CS 공부를 하기전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문제유형은 주관사에 따라서 모듈형, PSAT형, 피듈형 3가지로 구분되는데, 공부하기 전에 방향성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듈형 시험에서는 상식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 직업기초능력별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조직이해능력_02_학습자용.pdf
2.74MB

 

②체제이해능력

 1. 조직체제

  (1)체제의 의미

   : 조직은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조직의 한 단면만을 보고 조직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조직은 특정한 방식이나 양식으로 서로 결합된 부분들의 총체이다.

  (2)조직체제의 구성요소

 

 2. 조직목표

  (1)조직목표의 의미

   : 조직목표는 조직이 달성하려는 미래의 상태로 현재의 조직행동의 방향을 결정해 준다. 조직목표는 다수일 수 있으며, 위계적 상호관계가 있다.

▲조직의 공식적 목표(사명)와 실제적 목표(세부목표, 운영목표)

  : 조직은 조직의 사명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목표를 가지고 있다. 조직의 사명은 조직의 비전, 가치와 신념, 조직의 존재 이유 등을 공식적인 목표로 표현한 것이다. 반면 세부목표 혹은 운영목표는 조직이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사명에 비해 측정 가능한 형태로 기술되는 단기적인 목표이다.

  (2)조직목표의 기능과 특징

기능 특징
·조직이 존재하는 정당성과 합법성 제공
·조직이 나아갈 방향 제시
·조직구성원 의사결정의 기준
·조직구성원 행동수행의 동기유발
·수행평가 기준
·조직설계의 기준

·공식적 목표와 실제적 목표가 다를 수 있음
·다수의 조직목표 추구 가능
·조직목표 간 위계적 관계가 있음
·가변적 속성(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변동 가능)
·조직의 구성요소(조직의 구조, 전략, 문화 등)와 상호관계를 가짐
·조직구성원들은 자신의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한다고 하더라도 전체 조직목표에 부합되지 않으면 조직목표가 달성될 수 없음.

  (3)조직목표의 분류

   : 조직설계 학자인 리처드(Richard L. Daft)는 조직이 일차적으로 수행하야 할 과업인 운영목표에는 조직 전체의 성과, 자원, 시장, 인력개발, 혁신과 변화, 생산성에 관한 목표가 포함된다고 하였다.

분류 내용
전체성과 조직의 성장목표
ex)영리조직은 수익성, 사회복지기관은 서비스 제공
자원 조직에 필요한 재료와 재무자원을 획득하는 것
ex)자금, 자재 등
시장 시장점유율이나 시장에서의 지위 향상과 관련된 목표
인력개발 조직구성원에 대한 목표
ex)교육훈련, 승진, 성장 등
혁신과 변화 불확실한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가능성을 높이고, 내부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자 수립하는 것
생산성 투입된 자원에 대비한 산출량을 높이기 위한 목표
ex)단위생산비용, 1인당 생산량 및 투입비용

 

 3. 조직구조

  : 직업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혼자서만 수행할 수 없으며, 조직의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다. 조직구조는 조직 내의 부문 사이에 형성된 관계로 즉,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구성원들의 유형화된 상호작용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체이다.

  (1)조직구조의 구분

   : 조직구조는 의사결정 권한의 집중정도, 명령계통, 최고경영자의 통제, 규칙과 규제의 정도 등에 따라 기계적인 조직과 유기적인 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분 특징
기계적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가 분면하고, 많은 규칙과 규제 존재
·상하 간 의사소통이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이루어짐
·엄격한 위계질서 존재
·통솔 범위가 좁다.

유기적 조직 ·의사결정권한이 조직의 하부구성원들에게 많이 위임
·업무 또한 고정되지 않고 공유 가능
·비공식적인 상호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짐
·규제나 통제의 정도가 낮아 변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음
·통솔 범위가 넓다.

  (2)조직구조의 결정요인

  • 전략: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립한 계획으로, 조직이 자원을 배분하고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방침이다. 따라서 조직의 전략이 바뀌게 되면 구조가 바뀌게 된다.
  • 규모: 규모의 크기에 따라 다른 조직구조를 가지게 된다. 대규모조직은 소규모조직에 비해업무가 전문화, 분화되어 있고 많은 규칙과 규정이 존재하게 된다.
  • 기술: 기술은 조직이 투입요소를 산출물로 전환시키는 지식, 기계, 절차 등을 의미하며, 소량생산기술을 가진 조직은 유기적 조직구조를, 대량생산기술을 가진 조직은 기계적 조직구조를 가진다.
  • 환경: 조직은 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하므로 환경에 따라 조직의 구조가 달라진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환경에서는 기계적 조직이 적합하고,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유기적 조직이 적합하다.

◈조직도: 조직을 살펴보면 조직 내적인 구조는 볼 수 없지만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하는 과업, 일하는 장소 등과 같은 일하는 방식과 관련된 체계를 알 수 있으므로 한 조직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4. 조직문화

  (1)조직문화의 개념

   : 조직구성원들의 공유된 생활양식이나 가치이며,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데올로기와 관습, 규범과 전통 및 지식과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이다.

  (2)조직문화의 구성요소

   : 세계적 기업인 맥킨지(Mckinsey)가 개발한 7-S 모형은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을 개념화하여 나타낸다. '7-S'는 공유가치(Shared Value)를 중심으로 리더십스타일(Style), 구성원(Staff), 제도절차(System), 구조(Structure), 관리기술(Strategy), 관리기술(Skill)을 말한다.

분류 내용
공유가치(Shared Value)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이나 사고를 특정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원칙이나 기준
리더십스타일(Style)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의 전반적인 조직관리 스타일
구성원(Staff) 조직의 인력 구성과 구성원들의 능력과 전문성, 가치관과 신념, 욕구와 동기, 지각과 태도 그리고 그들의 행동 패턴 등
제도절차(System)  조직 운영의 의사 결정과 일상 운영의 틀이 되는 각종 시스템
구조(Structure)  조직의 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틀로서 구성원의 역할과 그들 간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공식요소
전략(Strategy)  조직의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행동지침
관리기술(Skill) 하드웨어는 물론 이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포함하는 요소

  (3)조직문화의 기능

순기능 역기능
·조직몰입 향상
·조직의 안정성 유지
·조직구성원들에게 일체감, 정체성 부여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지침으로 작용하여 사회화 및 일탈행동 통제

·변화를 통해 다른 도직문화 형성의 거부감
·구성원들의 창의성 제약
·기업인수합병(M&A)의 어려움 및 부작용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 탄성력 등이 감소

▲조직몰입: 조직몰입이란 조직에 소속감을 느끼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노력과 능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것

  (4)조직문화의 유형

   : 조직문화는 조직의 유연성과 자율성 추구, 안정이나 통제 추구, 조직 내부의 단결이나 통합 추구, 외부 환경에 대한 대응성 추구에 따라 4가지 문화로 구분된다.

구분 주요 특징
집단문화 ·관계 지향적이며, 조직구성원 간 인간에 또는 인간미를 중시하는 문화
·조직 내부의 통합과 유연한 인간관계를 강조
·조직구성원 간 단결, 협동, 팀워크, 공유가치, 사기, 의사결정과정의 참여 등을 중요시함
·개인의 능력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음
개발문화 ·높은 유연성과 개성을 강조
·외부환경에 대한 변화 지향성과 신축적 대응성을 기반으로 함
·조직구성원의 도전의식, 모험성, 창의성, 혁신성, 자원획득 등을 중시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관심이 높은 조직문화
·조직구성원의 업무수행에 대한 자율성과 자유재량권 부여

합리문화 ·과업 지향적이며, 결과 지향적인 조직으로서의 업무의 완수를 강조
·조직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여 합리적으로 달성
·주어진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실적을 중시
·직무에 몰입하며, 미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강조
·합리문화는 조직 구성원 간의 경쟁을 유도하여 조직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방어적인 태도와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음

계층문화 ·조직 내부의 통합과 안정성을 확보한 관리적 문화
·현상 유지 차원에서 계층화되고 서열화 된 조직구조
·위계질서에 의한 명령과 통제, 업무처리 시 규칙과 법을 준수
·관행과 안정, 문서와 형식, 보고와 정보관리, 명확한 책임소재 등을 강조

 직장인이라면 우리 조직이 어떤 문화에 속해있는 가를 생각해 보면 좋을 것같습니다. 공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필자는 집단문화와 계층문화에 속하는 것같고, 읽어보면 개발문화와 합리문화는 사기업에 해당하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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