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기사/측량학

[측량학] 제 6장. 기준점 측량(트래버스 측량의 개요/트래버스의 각 관측)#1

카리R 2019. 7. 7.

 1. 트래버스 측량의 개요

  (1)정의: 기준점을 연결하는 측선의 길이와 그 방향을 관측하여 측점을 연결하는 측량을 다각측량(Travers Surveying)이라 한다.

    ※다각측량의 특성

    ·복잡한 시가지나 지형의 기복이 심하여 시준이 어려운 지역의 측량에 적합

    ·도로, 수로, 철도와 같이 폭이 좁고 긴 지역의 측량에 편리하다.

    ·거리와 각을 관측하여 도식해 법에 의하여 모든 점의 위치결정에 편리하다.

    ·좁은 지역의 세부측량의 기준이 되는 점추가 설치할 경우에 편리하다.

    ·면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경계측량에 편리하다.

   (2)트래버스의 종류

    1)개방 트래버스: 정도가 낮아 노선측량의 답사등에 이용(미지점 ⟶ 미지점)

    2)폐합 트래버스: 한 점에서 시작하여 다시 시작점에 폐합시킨 트래버스로 소규모지역에 이용된다.

    3)결합 트래버스: 기지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기지점에 결합시켜 넓은 지역의 측량에 적당하다.

    4)트래버스 망: 2개 이상의 트래버스를 필요에 따라 그물 모양으로 연결한 것이다.

 

 2. 트래버스의 각 관측

  (1)각 관측값의 오차

   1)폐합트래버스

    ·내각 측정시의 측각 오차(△알파)

    ·외각 측정시의 측각 오차 ([알파]: 측정값의 합)

    ·편각 측정시의 측각 오차

    2)결합 트래버스

 

   (2)측각오차의 허용범위와 조정

    1)측각오차의 허용범위: 허용범위 이내면 등배분하고, 범위를 벗어나면 재측한다.

    ※땅 값이 비싸진다.

    2)측각오차의 조정: 경중률이 크면 작게 조정(믿을 만 하니깐), 작으면 크게조정(못 미더우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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