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엠게임, 이재명 인맥주 100% 전자공시 요약(회사의 개요 / 사업의 개요)

by 카리R 2021. 7. 8.

 오늘은 이재명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는 엠게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찰시절 게임을 상당히 좋아했는데요. 이 회사에서 나온 게임은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있습니다.

 많이 들어본 이름들이지만, 최근에 유명한 게임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것같아요. 다 옛날 게임들이니까요. 그래도 이재명 관련주로 거론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엠게임의 손승철 회장, 권이현 대표이사 등 운영진에 중앙대 출신이 많기 때문입니다. 테마주는 그 테마의 주인공이 얼마나 잘 되냐에 따라 주가가 요동치는데요. 그래도 어떤 회사인지는 알아보고 들어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면 주식 꿀팁도 들어있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야 수익이 되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개요

  지배기업인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엠게임으로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Mgame Corp.으로 표기하기도 하죠.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엠게임 또는 Mgame이라고 표기합니다.

 당사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8년 12월 17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이 2008년 12월 19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금천구에 위치하며, 2013년 4월 1일부터 중소기업법에 의한 중소기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의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뒤에 이야기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회사는 과거 배당이력이 없네요. 아쉽습니다. 

 

 사업의 내용

 엠게임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99.6%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경우 포탈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게임산업은 전형적인 지식 기반형 산업으로, 천연 자원이 부족하고 고급 인력이 많은 우리나라가 접근하기 좋은 산업이며, 기타 다른 문화 산업에 비해서 월등히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게임산업은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매우 높은 산업이지만, 제품 출시 시기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고, 게임의 차별성과 완성도에 의해 사용자의 만족도가 변화하기 때문에 수요가 불확실한 측면이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2020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1,864억9,100만 달러로 집계 되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게임산업은 특성상 타 산업과 비교하여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터넷 인프라 확충 및 한정적이던 주 수요층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확대로 인하여 일반경기변동에 무관하게 시장 성장력이 일정한 편입니다. 하지만, 주요 구매층 및 수요층이 젊은 세대이므로 계절적 또는 외부 환경 변수에 따른 영향이 있습니다. 방학, 연휴 등의 기간에 상대적으로 매출 및 수요가 높은 편이고, 월드컵, 올림픽등의외부 문화적 환경에 따라 그 수요의 관심이 쏠릴 경우 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쟁상황

 게임산업의 가장 주요한 경쟁 요소는 개발력과 운영 서비스 능력입니다. 때문에 게임이용자가 만족할 만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인력과 자본이 필요합니다. 시장은 개발력을 보유한 개발팀과 자본력을 가진 선두 업체를 위주로 재편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우수 인력 확보 및 중장기적인 투자가 지속되는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의 퀄리티가 올라가고 게임제작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상위 소수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추이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의 세계 게임 시장 점유율은 6.2%로 나타났으며, 시장 규모는 116억 1,200만 달러 수준입니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한국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에 이어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10년 이상 서비스 되고 있는 장수 온라인게임들이 국내 및 해외에서 안정적으로 매출을 견인하고, 영향력 있는 현지 파트너사를 통해 해외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열혈강호 온라인, 귀혼, 나이트 온라인 등 막강 IP를 보유 하고 있으며, 해당 IP를 계승한 모바일게임 등의 출시를 앞두고 습니다. 온라인게임에 비해 모바일게임의 성장 속도는 조금 느린편이나 다양한 신작 라인업을 통해 모바일 메인 타이틀을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추진 중인 중요한 신규사업

 당사는 2017년 12월 29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스마트팜 및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위한 전자상거래 금융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으며, 2018년 초 자회사 (주)블록체인 인사이드, 농업회사법인 엠팜 주식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당사는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며, 향후 암호화폐와의 연동을 통해, 게임 내 재화를 단순한 가상 상품이 아닌 디지털 자산으로 바꾸고자 하는 시도가 많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개인 직접 판매

 개인들이 게임이나 당사 게임 홈페이지에서 게임(아이템)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매월 일정 금액을 게임이용료로 받는 정액제가 아니라, 현금을 사이버머니로 교환(결제/충전)하여, 교환한 사이버머니로 게임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PC방 판매

 (주)스마트빅이 당사의 PC방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각 지역 담당자들이 담당지역의 PC방을 방문하면서 가맹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서비스 판매

 당사의 포탈 사이트 내에서 업체에서 원하는 배너광고 등을 일정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노출시켜주며 업체와의 개별계약으로 일정액을 받고 온라인 광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 판매

 게임을 해외에 수출하는 경우에 게임의 소유권이나 관련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습니다. 다만, 해당 국가에 해당 게임의 서비스 권한을 일정 기간 부여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를 회사가 수취하는 방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