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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에넥스, 이재명 기본주택 정책주 100% 전자공시 요약(회사의 개요 / 사업의 내용)

by 카리R 2021. 7. 6.

 오늘은 차기 대선 후보로 떠오르고 있는 이재명 관련주 및 정책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재명 후보와 과련되어 있는 회사는 참 많은데요. 오늘은 이재명 후보와 연관되어 있는 주식 중에서도 정책주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집권여당에서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정책주도 급물살을 탔죠.

 오늘은 이 정책주 중에서 에넥스라는 기업에 대해서 파헤쳐볼건데요. 아무리 테마주라고 해도 이 기업 무엇이고 어떤 사업을 하는지 정돈 알아야 나중에 물리더라도 버틸수 있는 힘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자~ 그럼 이재명 후보의 기본주택  정책주 에넥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회사의 개요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에넥스"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ENEX Co., LTD"라 표기합니다. 약식으로는 "(주)에넥스"라고 표기합니다. 본사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해있습니다.

 1971년 04월 18일에 서일공업사를 설립하였고, 대표는 박유재님입니다. 1976년 03월 04일 주식회사 "오리표 씽크"로 법인전환하여 설립하였고 1992년 03일 01일 주식회사 "ENEX"로 상호를 변경했고, 1995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당사는 주방가구의 제조,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배회사인 (주)에넥스는 부엌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가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 제조시설을 갖춘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

산업의 특성

  과거 주방은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주부의 공간이었지만, 경제,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주방의 역할과 범위가 확장하면서 현재는 가족들이 모여 대화를 나누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중심 공간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주방가구산업은 보다 양해진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IT 등 스마트기술 접목, 친환경 자재 및 도료 사용, 커스터마이징 등 더욱 전문화된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에 대한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방가구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주방은 물론 거실, 침실, 드세스룸 등 주방을 넘어선 다른 공간까지 사업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주방가구산업은 70년대 입식 주방가구의 도입, 80년대 시스템 키친의 등장, 90년대 첨단 과학과 기술이 접목된 인테리어 공간으로의 발전을 이어오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외환위기로 시장성장률이 둔화되기도 하였으나 2001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건설경기 활성화로 다시금 안정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하였습니다. 여기에 주방 레이아웃 및 컬러 다양화, 빌트인 가전기기 도입은 주방가구 산업의 발전과 성장에 큰 몫을 더했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산업간의 협업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접목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주방가구 영역도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주방가구시장은 소득 수준의 향상과 토탈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관심증대로 점차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기능성,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주방가구산업은 간접적으로 주택건설경기와 연관이 있어 경기 후행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사 수요 및 결혼 등 인테리어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봄과 가을이 최대 성수기 입니다.

 

경쟁요소

 과거에는 군소 영세업체가 가격 경쟁력과 지역 내 접근성을 바탕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발휘했으나 품질, 디자인, A/S등이 제품 구매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브랜드 파워가 있는 중 대형기업이 경쟁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사는 차별적인 제품개발과 공격적인 마케팅, 다양한 유통망을 갖추면서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주방가구는 비교적 높은 가격대이며 고관여 제품으로 교체 주기가 일반 가구보다 더 긴 편입니다. 따라서 제품을 직접 살펴보고 신중하게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 대리점 등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한 매장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가구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자사, 외부몰에서 주방 판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가격과 품질, 디자인, 기능 등이 고려 요소로 꼽힙니다. 이에 매장 내 외부 환경 및 고객상담 부분 뿐 아니라 A/S등의 서비스 환경도 중요한 구매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현황

 최근에는 주방가구와 수납가구, 건자재를 아우르는 인테리어 패키지와 소파, 침대, 매트리스 등의 리빙가구, 사무용 가구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함과 동시에 유통망을 강화해 다방면으로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몰 리뉴얼, 가구온라인 플랫폼 판매 강화 등 유통망을 확대 및 강화해 다방면으로 마켓 쉐어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영을 위하여 베트남에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제조 공장을 중공하는 등 해외 유통망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등

 국내 주방가구 시장은 군소 비브랜드 업체의 난립 등으로 인해 정확한 시장 규모를 추산하기 어려우나, 상위 브랜드업체들이 비브랜드업체의 주방가구 수요를 지속적으로 흡수하며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당사의 주요시장은 내수시장으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내수경기 및 소비자 가처분소득, 주택건설경기 등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층은 수도권 및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웃한 품질과 고급스러운 이미지, 세련된 라이프 스타일을 선호하는 계층의 소비자입입니다.

 또한 기존에는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통망을 다각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다변화된 고객 니즈를 공략하기 위해 국내 주방 브랜드 최초로 도어 디자인, 커러, 손잡이 등 주방의 각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주방가구 '키친팔레트'를 출시했습니다. 붙박이장에도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도입한 '워드롭팔레트'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커스텀 제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만의 팔레트시리즈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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