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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아이디스, 이재명 수술실 CCTV 100% 전자공시 요약(기업개요, 사업의 내용)

by 카리R 2021. 7. 7.

 며칠전 KBS를 통해서 집권여당의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9명의 대선후보는 각자의 공략들을 펼쳤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여권 지지율 1위 이재명 후보의 정책과 관련된 정책주인 아이디스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아이디스는 수술실 CCTV관련된 회사로서 이재명 대선후보가 발언한 정책과 관련이 있어 수혜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아이디스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기업의 개요에서 부터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야 수익이 되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개요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이디스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Intelligent Digital Integrated Security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아이디스 또는 IDIS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이 회사는 1997년 9월 24일에 영상기기를 개발, 제조 및 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주)아이디스홀딩스가 2011년 5월 27일 임시 주주총회결의를 통해 2011년 7월 1일 인적분할로 개발 제조 판매사업 부문을 담당할 목적으로 신설되었ㅅㅂ니다. 한편 당사의 주식은 2011년 9월 26일에 코스닥시장에 재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본사는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사업의 내용

 당사가 속해있는 영상보안산업은 크게 카메라 시장, 레코더 시장, VMS(Video Manngement Software)시장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당사는 1997년 설립 이후 기존 아날로그 레코더라고 불리는 DVR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기술 및 품질에 대해 인정 받아 왔고, 최근 IP 기반 영상보안제품 수요가 확산됨에따라 레코더 및 고해상도 IP 카메라와 VMS를 포함한 영상보안 토탈 솔류션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DVR

 DVR은 Digital Video Recorder의 약어로서 감시카메라에 입력된 영상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여 하드디스크 등에 압축 저장하는 영상보안장치입니다. 비디오 테이프에 아날로그 방식으로 기록하는 VCR에 비해, HDD에 디지털 엔코딩을 하는 DVR은 VCR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 있습니다.

  • 반복 사용에 의한 열화가 거의 없음
  • 시간별, 날짜별, 카메라별, 이벤트별로 빠른 검색 가능
  • Overlay화면이 끊어지지 않고 연속 재생 가능
  • 화면 분할, 카메라 제어가 자유롭고, 카메라 입력 수가 VCR에 비해 많음
  • 화상 전송이 자유롭기 때문에 원격지 모니터링 지원이 가능함
  • 움직임 감지 저장이나 즉시 인쇄가 가능함
  • 내구 연한이 VCR에 비해 길고, 통합 시스템 구성이 가능
  • 상대적으로 공간 점유율이 작음
 NVR

 DVR은 동축케이블을 통해 제공되는 아날로그 스트림을 녹화하는 반면, NVR은 네트워크 케이블을 통해 입출력이 이미 압축되어 인코딩된 영상을 인터넷 프로토콜로 수신하여 녹화하는 차이가 있다. 동축케이블로 아날로그 카메라들을 연결해야하는 DVR의 경우, 카메라 근처에 설치하여야 했지만, NVR은 네트워크 환경이 허용하는 한 무제한이다. 화질, 콘텐츠, 확장성 측면 등에서 DVR과 NVR은 과거 유선방송(동축케이블)과 IPTV(LAN)의 차이로 이해할 수 있다.

구분 DVR NVR
적용카메라 아날로그 카메라 IP 카메라
영상전송매개 동축케이블 LAN/WAN
CH 확장 용의성 제한적 무제한
해상도 320*240~640*480(23만) 320*240~8MP 이상
압축방식 MJPEG, MPEG4, H.264, H.265 MJPEG, MPEG4, H.264, H.265
케이블 설치 비용 고가 저가

 

 IP Camera

 IP Camera는 IP(Internet Protocol)를 기반으로 카메라가 촬영한 감시 영상을 저장하고 전송하는 네트워크 감시 카메라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카메라를 설치해두고 원격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으로 인터넷과 연결된 장치를 통해 언제든지 손쉽게 제어가 가능하여 Camera 설치 거리와 관계없이 실시간으로 영상을 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업계의 현황

 시장 전망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sullivan)에 의하면 세계 영상보안 장비 시장은 2015년 340억 달러에서 2021년 630억 달러로 연평균 10.8%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 영상보안장비 시장은 2015년 6.6억 달러에서 2021년 26억 달러로 연평균 25.8%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DVR업계의 현황

 아날로그 영상보안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의 규모로 역성장하고 있으나, 최근 아날로그 기반의 HD급 기술이 시장에 등장하면서 이와 관련된 제품들이 기존 아날로그와 세대 교체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HD-SDI, TVI, CVI, AHD 등이 대표적인 기술들이며 저가 카메라와 저가 레코더 시장을 빠르게 대체해 가고 있습니다.

 

 NVR업계의 현황

 네트워크 케이블을 통해 신호와 전원을 전송할 수 있는 IP기반의 보안 솔루션은 고해상도 영상 및 연동과 통합에 강점을 가진 특징으로 상당한 속도로 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습니다. 이미 2013년부터 아날로그 기반의 영상보안시장을 추락하기 시작했고(아날로그 38.7%, 네트워크 52.3%), 2013년 이후 현재까지 연평균 27%씩 성장하고 있고, 주요 구성 장비인 NVR은 연평균 38%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IP Camera 업계의 현황

 최근 IP CAmera의 동향은 4K(UHD) 고해상도 혹은 4K 이상의 고해상도 경쟁을 지속하면서, 고해상도 고용량 영상정보를 압축하여 저장 용량을 확보하는 경쟁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또한 광역 감시를 위한 어안 카메라나 여러개의 렌즈를 장착한 멀티이미저 카메라가 시장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저조도 환경에서의 영상 촬영과 명암 대조가 극심한 환경에서도 정상적인 화면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WDR기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감시 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PTZ 카메라는 광학 30배줌 이상의 고배율 카메라가 출시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카메라 자체적인 저장 기능과 오디오 지원, 자체 영상분석 기능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어서 IP Camera 시장은 고성능화와 다기능화가 동시에 실현되고 있는 역동적인 시장입니다.

 

 산업의 특성

최근 트렌드
  1. 고해상도(High Resolution) : 고해상도 트랜드는 감시장치인 IP Camera에서의 영상 입력, 녹화장치인 NVR에서의 저장 관리까지 모든 구성 장비에게서 요구되는 특성입니다. IPVM Camera Resolution Usage Statistics 2020에 따르면 최근 2MP 카메라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5MP 이상의 고해상도 시장이 2020년 기준 전체 시장규모의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고압축(High Compression) : H.264 압축을 50% 이상 효율화한 H.265와 H.264의 개선을 통해 압축율을 증가시킨 Smart Codec 기술이 최근 시장에서 대두되고 있습니다. 
  3. AI 솔루션 (Artificial Intelligence) : 범죄예방이나 산업재해 예방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개발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솔루션이 영상보안 산업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영상 촬영 역할만 하던 CCTV 카메라는 이제 지능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저장기기 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보안관제 효율을 제고시키고 있습니다. 얼굴인식 기반 기업용 보안 솔루션, ANPR(자동차 번호판 자동 인식)을 이용한 주차관제 시스템 등이 대표적입니다.
  4. 연결성의 통합 시스템 (IoT/Cloud) :  4차 산업혁명에 맞물려 있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발전하며 다양한 제품군이 등장했습니다. 보안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는 IP카메라로, 최근에는 휴대폰을 통한 원격 모니터링은 물론이고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센서나 디바이스와의 단말간 연동까지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IoT 기기 연결을 통한 무인 매장 Solution이 출시되어 비대면, 비접촉 시대의 새로운 점포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현황

플랫폼

 영상보안장비가 IP로 변동되면서 통합 보안의 기술적 기반이 갖춰짐과 동시에 시장의 제조업체 각각이 서로 다른 기술적 배경을 가진 제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주요 이슈입니다. 현장에서는 제품 설치를 위해 고가의 설치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고, 장시간의 작업시간이 설치업자들의 원가 부담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감시장비인 IP Camera, 녹화 장비인 NVR, 영상정보관리를 위한 VMS가 주요 구성요소인데, 이들 장비간의 연동과 통합이 영상보안시스템 구축에서는 아주 중요한 기술적, 사업적 요건이 됩니다. 당사는 2013년 이후 네트워크 기반의 영상보안장비로 체질 전환을 전개하면서 3 구성 요소 모두를 자체 개발, 제조, 생산하는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시장에서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단순히 3가지의 제품군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최적의 성능 구현과 보안성을 담보할 수 있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제1회 대한민국첨단안전산업제품-기술 대상을 수상한 당사의 DirectIP가 대표적인 보안 플랫폼입니다. DirectIP는 이미 2014년 PSI Premier에서 혁신 기술상 대상을 수상하였고 국내외적인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IP Camera, NVR, VMS

 당사의 IP Camera 기술은 2002년 정부과제부터 축적되어 왔으며, 2009년부터 개발조직과 생산라인을 구축하였고, 2013년 Total Soultion 전략을 수립하면서 주력 제품화 하여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하였습니다. 당사가 전략 제품으로 운영하고 있는 Fish-eye Camera는 각종 전시회와 데모에서 탁월한 디와핑 구현 및 e-PTZ 기능으로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으며 2015년 Benchmark Magazine 테스트에서 2위를 차지할 정도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IP 제품군중 4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IP Camera는 향후 당사의 신성장 동력으로서 주요 사업으로 자리할 전망입니다. 

 

영업 개황

 당사는 전략적으로 3개 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영상보안장비의 Total Solution 제공, 설계업자/설치업자를 확보하는 브랜드 추진 그리고 창사 이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해외 시장 확대 전략입니다.

 2012년 당사의 매출 중 아날로그 매출이 90%였으나 2016년 네트워크 비중이 62%로 성공적으로 체질을 전환했습니다. 브랜드 매출액은 2013년 5월에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가시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2016년 전체 매출액의 28%를 달성하였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은 유럽과 미주 시장을 대상으로 각각 영국과 미국에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두바이에 중동/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사무소를 운영중입니다. 2016년 해외 135개 거래선을 확보하여 당사 브랜드로 해외 진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국가의 대형 ODM 거래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경비업체를 대상으로 한ODM 사업이 큰 비중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고객사로부터 최우수 협력사로 지정되는 등 견고한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ODM 고객과의 관계는 안정적 물류 공급과 함께 원활한 기술 교류 및 새로운 보안 장비에 대한 개발 협력 등에 기반하고 있으며, 유통 시장은 27개 브랜드 대리점을 통해서 점유를 높혀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8년 7월부터 출동경비사향 저가형 CCTV모델을 개발완료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당사 제품 대비 40%이상 매출원가를 낮춘 모델로 중국의 저가 모델 대비 품질은 우수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당사는 국내 ODM제품 개발과 함께 해외 Brand 영업 활성화를 위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말까지 총 22종 이상의 2M Main라인업 확보를 통해 Recorder 제품 뿐만 아니라 IP Camera제품의 경쟁력도 확보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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