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오리엔트정공, 이재명 관련주 100% 전자공시 요약(기업의 개요 / 사업의 내용)

by 카리R 2021. 7. 9.

 현재 집권여당의 경선이 한창입니다. 9명의 후보가 각각의 정책들을 이야기하며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이재명 후보의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리엔트정공은 이재명 후보와 관련된 관련주 중에서 단연 대장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테마주는 관련 사람이 얼마나 잘되느냐에 따라 재무에 상관없이 주가가 움직이는데요. 그래도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야 수익이 되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개요

 이 회사는 1987년 6월 25일자로 설립되었고, 본사는 경북 구미시에 위치해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사업의 개요

 자동차부품사업 - 업계의 현황

 자동차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전기, 전자, 합성수지, 섬유, 유리 등을 소재로 각각의가공 및 조립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약 2만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완성되는 종합기계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과는 분업적 생산체제를 형성하고 있고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한 계열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완성차 메이커를 주축으로 1차, 2차, 3차에 이르는 SUPPLIER CHAIN(공급자 체인)을 형성하고 있으며, 부품업체의 대형화, 모듈화, 시스템 발주, 해외구매 및 경쟁구매 확산으로 점차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변속기, 엔진 및 관련 부품의브라켓 등 알루미늄을 소재로 한 가공 및 조립부품이 주종을 이루며, 이외 주철가공 및 고무, 플라스틱, 프레스물등의 부분품을 모아 조립하는 공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협력업체이며, 가격경쟁력 및 우수한 자동화설비, 품질, 나노복합소재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계속적으로 신차종 부품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2019년 세계 자동차시장은 전년대비 약 4.8% 감소가 예상되지만, 2020년은 중국, 인도, 동유럽, 중동을 중심으로 회복되어 0.9%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0년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대수는 해외 주요시장 신차투입 확대, 고급차(제네시스) 유럽시장 런칭 등 긍정적 요인에도 미-중 무역마찰의 불확실성 지속 등 불안요인 상승으로 전년대비 2.5%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고, 수출 금액은 전기동력차 및 SUV, 고급차 등 고부가가치 상품 비중 증가로 대수 증가율은 상회하여 4.2%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산업 또한 완성차업체의 부품 외주 비율 확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비중 확대 및 대당 판매 단가 상승, 편의사양 고급화로 부품 단가는 상승중이며, 부정적인 요인으로는 완성차 해외 생산 확대 등으로 국내 생산 증가율 둔화 예상, 중국 등 수입 부품의 국내 시장 잠식 가능성, 국내 업체의 해외법인 생산분의 역수입으로 인한 경쟁 심화 가능성을 들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경쟁요소

현대/기아자동차는 신규 프로젝트가 실시되면 각 협력업체들에게 경쟁입찰을 실시합니다. 현재 일부 특정 아이템에 대해서는 기존 협력업체에 의존하지만 일반 아이템은 후속차 개발시에 자연스럽게 종전 생산업체로 개발이 되었던 예전 방식에서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여러 업체에 가격경쟁 입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품질수준 향상, 가격, 납기 등에 총력을 기울이며 시설투자와 규모확대 등 기존의 전문 품목에 독자적인 기술확보로 원가를 낮추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자원의 조달상황

 국내의 알루미늄 합금 전문업체들이 알루미늄 원재료를 미국, 대만 등 세계 각국으로부터 수입하여 규격별 합금괴를 생산하며, 당사의 경우 당사의 다이캐스팅 주조업체가 구매하여 소재작업을 한 것을 구매합니다. 시장환경에 따라 주요 원재료의 가격변동이 있을 경우 3개월마다 완성차 업체로부터 부품가격을 조정 받습니다. 원재료 수급은 안정적인 공급을 받아오고 있으며 향후에도 원재료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가 생산하는 부품에 대해서는 걸림돌이 되는 특별한 규제는 없으며, 정부에서는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부품소재산업 육성에 정책의 무게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자연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규제가 21세기에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며, 해외 선진 완성차업계 통합 품질규격인 TS16949인증이 필요 조건입니다.  이에당사는 품질규격 TS16949및 환경관련 ISO14001인증을 획득하였으며  "PL법" (PRODUCTS LIAIBILITY : 제조물의 결함에 대하여 기업의 엄격 책임을 요구하는 제조물 책임에 관한 법)에는 적용되지 않는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현황

 영업개황

 당사는 자동차 수동변속기의 핵심부품인 티엠컨트롤하우징 반제품, 리테이너베어링등과 자동화된 수동변속기인 DCT-7(Double Clutch Transmission) Center Plate, 엔진부품인 캡 반제품, 캠샤프트베어링, 하우징서모스탯 등을 생산, 공급하는 자동차부품 전문생산업체입니다. 당사는 상기부품들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국내자동차 브랜드 社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 현지법인(체코, 슬로바키아)에도 공급 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적인 경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당사의 임직원들은 기술력 향상과 경영합리화로 국제 경쟁력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 노력하며 영업 영역을 확대하여 성장성 및 수익성을 제고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우 회사마다 생산하는 부품의 종류가 다르며 하나의 부품이 전차종에 들어가기도 하고 하나의 차종에 들어가기도 하면서 그 부품의 가지수도 2만여개에 달하며 각자 계열화 및 전문화 부품을 생산 공급하고, 또, 신뢰할 만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파악하는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시장의 특성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의 생산판매량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완성차업체의 실적은 해외 및 국내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당사는 전방매출처의 품질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완성차업체에서 정기적으로 품질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부문에 투자와 완성차업체 및 해외업체 요구조건인 평가기준에 부합한 품질인증시스템인 TS-16949 및 ISO-14001인증을 받았습니다.

 

 전원공급장치사업 - (주)오리엔트전자, 오리엔트비나

 산업의 특성

 전원공급장치(SMPS)는 정보통신장비 및 산업용장비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전자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 산업용, 발전용, 의료용 등 전기 변환이 필요한 거의 모든 전기, 전자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SMPS 산업은 전기, 전자산업에 있어서 안정된 전력을 공급한다는 의미에서 시스템의 심장부 역할을 하는 산업이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시스템의 고장이 안정된 전력을 공급해 주지 못하는 데 기인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SMPS 산업은 현대의 전자,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에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며 전기, 전자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는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전원공급장치는 전기전자 통신장치 등 산업전반에 있어서 심장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안정화된 고품질의 전원공급은 제품의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제품의 가치 또한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전원공급장치는 산업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어 수요시장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에 본격적인 SMPS의 개발과 생산이 이루어졌으며, 그 수요가 전자산업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전기, 전자기기의 고효율화, 고기능화에 따라 고효율, 고기능의 전원장치에 대한 기술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여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보전 시책에 대해 자연스럽게 접근하기 위해 기술집약 및 기술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엘리베이터, 전자저울, 반도체장비 등 특수 전문업체를 공략, 주문 사양에 적용하는 특화 영업부분의 성장 등은 경기 변동으로 인해 영업적인 차질이 있을 경우 매출에 영향을 가져 올 수 있으며 향후 기술지원시 영업비용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 또한 시장의 빠른 흐름에 대처하지 못하고 제품의 출시가 늦어져 시장 진입 시기를 놓친다면 회사 경영 및 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시장 활성화를 통한 산업분야별 MARKET 공략으로 지속적인 투자증가를 유지하여 전기ㆍ전자기기의 고효율화, 고기능화 추세로 고집적 전원장치에 대한 기술 수요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경쟁요소

(1) 국내 경쟁력

 국내 표준 SMPS시장에서는 고 신뢰성을 확보한 일본산과 저가격의 중국산과 당사가 경쟁하고 있으며, 성능에서 일본산과 대등한 위치에 있으며 가격 경쟁력 또한 일본산보다 저렴하여 국내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만산(중국산)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 저가 정책으로 시장을 조금씩 잠식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나 납기대응 및 고 신뢰를 요구하는 산업용 부분까지는 채택이 안 되고 있으나 저가 시장위주로 빠르게 국내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므로 당사에서는 신뢰성이 안정된 저가격 제품 연구개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SMPS시장에서의 신뢰성, 성능, 기술력의 우수한 평가로 당사는 현재 국내 규격 전원 시장점유율은 30% ~ 4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해외 경쟁력 

 해외시장의 기술적 주도는 일본의 L사와 C사가 주도하고 있었으나,  대만산(중국산)의 중저가제품이 저가시장 위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어 서서히 저가 중국산이 비중을 넓혀가는 상황입니다. 

 해외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직접 수출을 위하여 아시아, 유럽 수출에 영업력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시장과 동일하게 중저가 제품의 개발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세계시장에 진입하여 국내 유일의 브랜드로 해외시장 경쟁력 확보할 예정입니다.

 

사업 내용 

 (주)오리엔트전자가 생산하는 주요 제품은 산업용, 통신용 전원공급장치, 무접점릴레이, 노이즈필터 등의 전원공급관련 장치로써 산업전반의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하여 전기 및 전자장비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제품의 대부분이 국내시장에서 판매되고 일부에 대하여 해외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주력사업으로 삼고 있는 전원공급장치(S.M.P.S : Switching Mode Power Supply)는 엘리베이터, 전자저울, 반도체장비, 컴퓨터, 통신용기기, 전광판, 의료기기, IT장비, 보안장비 및 공장자동화장비 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서 산업전반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전원공급장치는 주로 산업용장비와 정보통신장비등 전력변화에 민감한 전자제품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이며, 전자산업 발전의 기반이 되는 산업입니다. 이러한 전자부품 산업의 특성은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동시에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서 재료기술의 발전에 따라 재료산업 가공공정의 장치 산업화로 점차 시설투자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비의 전자화에 따라 1Machine-1Power라는 필수성에 부합하여 통신용, 산업용, 전원공급장치도 국내 각 분야에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전원공급장치는 사용기기의 변화에 따라 계속되는 연구개발 및 신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세계적으로 전기, 전자기기의 고효율, 고기능의 전원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연평균 성장율 약 20% ~ 30% : 일본통계, 미국 수요 예측, 국내통계) RoHS, RoHS2, REACH 등 환경보존시책 및 고효율 Green 에너지 방향으로 기술집약 및 기술혁신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는 1979년 설립하여 산업용 SMPS 전문업체로 성장하여 왔으며, 동종산업 내에서 당사를 제외하고는 국내업체의 수준이 매우 영세한 수준으로 거래업체들로부터 타사는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바, 회사의 독점적 시장점유 지위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산업용 SMPS 시장을 주도하던 일본의 덴세이 람다, 코젤 등의 제품을 밀어내고 부동의 1위 업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