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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대인관계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2

by 카리R 2021. 5. 22.

 모듈형 NCS 전체 10개 능력 중 6번째인 대인관계능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더십능력과 갈등관리능력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짬나는 시간에 휴대폰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CS 공부를 하기전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문제유형은 주관사에 따라서 모듈형, PSAT형, 피듈형 3가지로 구분되는데, 공부하기 전에 방향성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듈형 시험에서는 상식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 직업기초능력별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대인관계능력_02_학습자용.pdf
3.18MB

 

②리더십능력

 1.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1)리더십의 유형

유형 특징 효과적인 활용 상황
독재자 유형 ·질문 금지
·정보 독점
·실수를 용납하지 않음
 통제 없이 방만한 상태이거나 가시적인 성과물이 보이지 않을 때
민주주의적 유형 ·팀원의 참여도가 높음
·토론을 장려
·최종결정권(거부권)은 리더에게만 허용
 혁신적이고 탁월한 직원을 거느리고 있을 때
파트너십 유형 ·조직구성원 간 평등
·조직구성원 간 책임 공유
·집단의 비전 공유
 소규모 조직에서 경험, 재능을 소유한 조직원이 있을 때
변혁적 유형 ·카리스마
·자기 확신
·존경심과 충성심
·팀원을 향한 풍부한 칭찬
·감화(좋은 영향을 주어 생각·감정이 바람직하게 변화하도록 함)
 조직에 있어서 현상을 뛰어넘어 획기적인 변화가 요구될 때

 독재자 유형이 효과적인 상황이 있다. 통제없이 방만한 상태 이거나 가시적인 성과물이 보이지 않을 때는 매가 정답이 될 수 있구나~ 라고 생각했다. 또한 파트너십 유형과 민주주의적 유형이 헷갈리는데 파트너십 유형은 재능있는 팀원이 있으니 파트너처럼 평등하게 지낸다~ 라고 이해하고, 민주주의적 유형은 우리나라 처럼 국민들이 참여도가 높지만, 결국 결정은 리더가 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현대사회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리더의 특성: 자신감, 사회성, 지능, 성실성, 결단력이다. (열정은 제외된다.)

 

 2. 리더십 역량강화: 코칭

  : 리더십 역량강화 방법으로 코칭은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만들어내는 리더의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조직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코칭기술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 코칭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다.

  (1)코칭과 관리

   : 코칭과 관리는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그러나 둘은 전혀 다른 접근법을 특징으로 한다.

   ①관리

     : 리더가 지식이나 정보를 하달하며, 의사결정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접근법

   ②코칭

     : 지침보다는 질문과 논의를, 통제보다는 경청과 지원을 통해 상황의 발전과 좋은 결과를 도출하는 접근법

 

 3. 임파워먼트

  (1)임파워먼트의 의미

   : 리더십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임파워먼트(Empowerent)', 즉 '권한 위임'이라고 할 수 있다. 임파워먼트란 '조직 구성원들을 신뢰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믿으며, 그 잠재력의 개발을 통해 고성과(High performance) 조직이 되도록 하는 일련의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권한 위임과 업무 위임은 다른 의미를 지닌다.

  (2)임파워먼트 환경의 특징

   : 임파워먼트 환경에서는 사람들의 에너지, 창의성, 동기 및 잠재능력이 최대한 발휘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반 임파워먼트 환경은 사람들이 현상을 유지하고 순응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높은 성과를 내는 임파워먼트 환경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도전적이고 흥미 있는 일
  • 학습과 성장의 기회
  • 높은 성과와 지속적인 개선을 가져오는 요인에 대한 통제
  • 성과에 대한 지식
  • 긍정적인 인간과계
  • 개인들이 공헌하며, 만족한다는 느낌
  • 상부로부터의 지원

  (3)임파워먼트의 장애요인

개인 차원 대인 차원 관리 차원 조직 차원
·역량의 결여
·동기의 결여
·결의의 부족
·책임감 부족
·의존성
·성실성 결여
·약속 불이행
·승패를 대하는 태도
·갈등처리 능력 부족
·성과를 제한하는 조직 규범
·통제적 리더십
·리더십 발휘 능력 결여
·경험 부족
·정책 및 기획의 실행 능력 결여
·비전의 효과적 전달 능력 결여
·공감대 형성이 없는 구조와 시스템
·제한된 정책과 절차

▶성공적인 임파워먼트를 위해서는 권한 위임의 한계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4. 변화관리

  (1)변화관리의 의미

   : 현대 비지니스는 끊임없이 변하고 유동적이므로, 리더에게 변화관리가 매우 중요한 자질로 부각되었다.

  (2)변화관리의 단계

   : 효과적인 변화관리는 변화 이해하기, 변화 인식하기, 변화 수용하기의 3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절차 내용
1단계: 변화 이해하기  리더는 변화에 대처하려는 직원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를 고민하기에 앞서, 변화와 관련한 몇 가지 공통 기반을 마련하고 변화 과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변화가 필요한 이유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
 ·변화의 장단점
2단계: 변화 인식하기  불확실한 분위기는 직원들을 두려움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하므로, 직원들에게 변화와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변화에 저항하는 직원들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필요하다.
 ·개방적인 분위기 조성
 ·객관적인 자세 유지
 ·직원들의 감정에 세심한 관심
 ·변화의 긍정적인 면 강조
 ·변화에 적응할 시간 부여
3단계: 변화 수용하기  직원들이 변화를 받아들이도록 이끄는 단계로, 왜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지를 직원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변화를 위한 직원들의 노력에 아낌없이 지원해야 한다.
 ·정기적인 회의를 통한 직원들의 반응 주지
 ·직원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제안을 직접 말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리더는 직원들에게 변화와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조직 내부에서 변화는 위에서 아래로 이루어지며, 지위 고하를 막록하고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③갈등관리능력

 1. 갈등

  (1)갈등을 증폭시키는 원인

적대적 행동 입장 고수 감정적 관여
·팀원들이 '승·패의 경기'를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승리하기'를 원한다. ·팀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팀원들은 각자의 입장만을 고수하고, 의사소통의 폭을 줄이며, 서로 접촉하는 것을 꺼린다.
·팀원들은 자신의 입장에 감정적으로 묶인다.

 

 2. 갈등의 쟁점과 유형

  (1)갈등의 유형

유형 내용
불필요한 갈등  개개인이 저마다 문제를 다르게 인식하거나 정보 부족, 편견으로 인해 의견 불일치가 발생하고, 근심걱정·스트레스·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 적대적 감정이 생기는 경우 발생
해결할 수 있는 갈등  목표와 욕망, 가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이해하는 시각이 다를 경우 발생
 ex)같은 팀이지만 다른 부서 출신인 두 직원이 문제의 원인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경우


 불필요한 갈등과 해결할 수 있는 갈등을 구분하는게 좀 난해한 것같다.

 

 3. 갈등해결 방법의 모색

  (1)갈등해결 방법의 유형

   : 갈등해결 방법은 회피형, 경쟁형, 수용형, 타협형, 통합형(협력형)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형 내용
회피형(Avoiding)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모두 낮은 경우로서, 갈등 상황에 대하여 상황이 나아질 때까지 문제를 덮어두거나 피하려고 하는 경우이다.
 ·'나도 지고 너도 지는 방법(I lose-You Lose)'
경쟁형(Competing)  자신에 대한 관심은 높고 상대방에 대한 관심은 낮은 경우로서, 상대방의 목표 달성은 희생시키면서 자신의 목표를 위해 전력을 다하는 제로섬(Zero sum) 개념이다.
·'나는 이기고 너는 지는 방법(I Win-You Lose)'
수용형(Accomodating)  자신에 대한 관심은 낮고 상대방에 대한 관심은 높은 경우로서, 상대방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상다방의 의지에 따르는 경향을 보인다.
·'나는 지고 너는 이기는 방법(I Lose-You Win)
타협형(Compromising)  자신에 대한 관심과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중간 정도인 경우로서, 갈등 당사자들이 반대의 끝에서 시작하여 중간 정도 지점에서 타협하여 해결점을 찾는 것이다.
·'서로 주고받는 방식(Give and take)'
 통합형(Integrating)  협력형(Collaborating)이라고도 하고, 자신은 물론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경우로서, 문제해결을 위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모두 목표를 달성하려는 경우이다.
·'나도 이기고 너도 이기는 방법(I Win-You Win)

 

 4. 윈-윈(Win-Win) 관리법

  : 윈-윈 관리법은 갈등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의견을 받아 문제의 본질적인 해결책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윈-윈 해결책에 도움이 되는 갈등해결방식에는 몇 가지 모델이 있으므로, 미리 결정하는 것보다 팀 내에서 대립이 있을 때마다 적절한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음은 여러 모델 중 한가지 모델에 대한 개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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