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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자기개발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1

by 카리R 2021. 5. 19.

 모듈형 NCS 전체 10개 능력 중 4번째인 자기개발능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념정리와 자아인식능력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포스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짬나는 시간에 휴대폰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CS 공부를 하기전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문제유형은 주관사에 따라서 모듈형, PSAT형, 피듈형 3가지로 구분되는데, 공부하기 전에 방향성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듈형 시험에서는 상식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 직업기초능력별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자기개발능력_02_학습자용.pdf
3.13MB

 

개념정리

 1. 자기개발의 개념과 특징

  (1)자기개발의 의미

   : 자기개발은 자신의 능력, 적성 및 특성 등에 있어서 강점과 약점을 찾고 확인함으로써 강점을 강화시키고, 약점을 관리하여 성장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다.

  (2)자기개발의 특징

  • 타인이 아닌 자신이 주체가 되어야 하는 활동이다.
  • 개별적인 과정으로서 자기개발을 통해 지향하는 바와 선호하는 방법 등이 사람마다 상이하다.
  •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닌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 일과 관련하여 개발할 수 있으며,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 모든 사람이 해야 하는 것이다.
 

 2. 자기개발의 방해요인

  : 자기개발을 방해하는 데 여러 가지 장애요인이 있으며, 장애요인은 개인 내면에 따른 내적인 요인과 부모나 가족, 조직이나 사회 등 외적인 요인이 모두 작용하게 된다.

  (1)인간의 욕구와 통제되지 않는 감정의 작용

   : 인간은 누구나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행동한다. 욕구와 감정이 합리적으로 통제되지 않으면 자기개발을 이루기 어렵다.

 ◆매슬로우(A. H. Maslow)의 인간 욕구 5단계

  :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정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의 5단계로 제안하고, 다른 하위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자기실현의 욕구가 발현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최상위 욕구인 자기실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정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등과 같이 더 기본적인 욕구들이 충족된 다음에야 충족될 수 있다.

 

 3. 자기개발 계획 수립

  (1)자기개발 계획 수립의 전략

  • 장단기 목표를 수립한다.
  • 인간관계를 고려한다.
  • 현재의 직무를 고려한다.
  • 구체적인 방법으로 계획한다.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구분 기간 내용
장기목표 5~20년 뒤를 설계  자신의 욕구, 가치, 흥미, 적성 및 기대를 고려하여 수립하며, 자신의 직장에서의 일과 관련하여 직무의 특성, 타인과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수립한다.
단기목표 1~3년 정도의 목표  단기목표는 장기목표를 이룩하기 위한 기본단계가 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직무 관련 경험, 개발해야 될 능력 혹은 자격증, 쌓아두어야 할 인간관계 등을 고려하여 수립해야 한다.

 

 4. 자기 브랜드화

  (1)개념

   : 개인에 대한 브랜드화는 단순히 자신을 알리는 것을 뛰어 넘어, 다른 사람과 차별화하는 특징을 밝혀내고 이를 부각시켜 알리는 것(PR)을 말한다. 이때 자기개발이 선행되어야 함은 물론 스스로 만족할 만한 자신을 만들어 내는 노력을 먼저 하여야 한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자기개발은 지양한다.

  (2)자신을 브랜드하기 위한 전략: 차별성

   : 사랑받는 브랜드의 조건으로 친근감, 열정, 책임감이 있고, 이 조건을 이용해 자신을 차별적으로 브랜드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①친근감

    : 오랜 기간 관계를 유지한 브랜드에 대한 친숙한 느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돈돈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내면을 관리항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도록 해야 하며, 브랜드 PR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자기 브랜드 PR방법

  • 블로그 등의 소셜 네트워크 이용
  • 인적 네트워크 활용
  • 자신만의 명함 제작
  • 경력 포트폴리오 작성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

  ②열정

   : 브랜드를 소유하거나 사용해보고 싶다는 동기를 유발하는 욕구이며, 이를 위해서 시대를 앞서 나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능력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

  ③책임감

    : 소비자가 브랜드와 애정적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으로,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어 지속적인 소비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상의 성과를 내어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하며, 지속적인 자기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시간약속을 지키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

 

①자아인식능력

 1. 자아인식

  (1)자아인식의 의미

   : 자아인식이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고, 어떤 능력의 소유자이며, 어떤 행동을 좋아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2. 자아인식의 방법

  (1)자아인식 모델 - 조해리의 창(Johari's Window)

   : 조셉과 해리라는 두 심리학자에 의해 만들어진 '조해리의 창(Johari's Window)'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두 가지 관점을 통해 파악해 보는 자아인식 모델이다. 4개의 면 중에서 어디가 가장 넓은지에 따라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이며, 따라서 보완해야 할 성격 유형이 무엇인지, 어떻게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기초 자료가 된다. 조해리의 창은 상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네 개의 영역에 변화가 계속 일어난다. 가령, 상대에게 서로 호감이 생기고, 공감대가 형성된다는 것은 서로의 정보가 각 상대방에게 노출됨을 의미한다. 즉 자신만 알고 있는 정보가 자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도 알게 되는 공통적인 정보로 피드백된다.

 ①공개된 자아(Open self)

     :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이 공통적으로 알고 있는 정보 영역으로, 이 영역이 넓은 사람은 상대에 호감을 주어 빨리 친밀해지는 성향이 있다.

→성별, 나이, 외모 등

  ②눈먼 자아(Blind self)

    : 자기 자신은 모르지만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정보 영역으로, 이 영역이 넓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반응에 무감각하며 독단적인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습관이나 행동 등

  ③숨겨진 자아(Hidden self)

    : 자기 자신만 알고 있고 다른 사람은 모르는 정보 영역으로, 이 영역이 넓은 사람은 신중하지만 계산적이라 스스로 고독해지는 경향이 있다.

→소득, 애정관계 등

  ④아무도 모르는 자아(Unknown self)

   :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가 모르는 정보 영역으로, 이 영역이 넓은 사람은 인간관계에 소홀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개인의 내면세계, 무의식 등

  (2)다양한 자아인식 방법

    ①내가 아는 나를 확인하기

     : 내가 나를 아는 것은 객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짐나 다른 사람이 알 수 없는 내면이나 감정을 알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내가 아는 나'를 확인하는 질문

  • 나의 성격이나 업무수행에 있어서 장단점은 무엇일까?
  • 현재 내가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하기에 부족한 능력은 무엇인가?
  • 내가 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하는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

    ②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게 되면 내가 간과하고 넘어갔던 부분을 알게 되고, 다른 사람들은 나의 행동을 어떻게 판단하고 보고 있는지를 보다 객관적으로 알 수 있다. 자신이 보는 자기 모습과 남이 보는 모습이 일치하는 사람일수록 그만큼 안정된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타인이 아는 나'를 확인하는 질문

  • 직장생활에서 저의 장단점을 뭐라고 생각하나요?
  • 저를 평소에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당신이 창업을 한다면, 저와 함께 일할 생각은 있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당신은 저를 처음보고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③표준화된 검사 도구

    : 표준화 검사는 검사의 제작절차, 검사내용, 검사의 실시조건, 채점과정과 해석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검사로 개인이나 집단을 분류하고 판단하는 데 활용된다. 표준화된 검사 도구는 객관적으로 자아 특성을 다른 사람과 비교해볼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한다. 각종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을 발견하는 일은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작업을 구하며,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성찰 연습 방법

  • 성찰 노트를 작성한다.
  •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습관을 가진다.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예시

  • 지금 일이 잘 진행되거나, 그렇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혹은 유지하기 위하여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 이번 일 중 평소와 다르게 수행했다면, 더 좋은 성과를 냈을 방법은 무엇인가?

 

 3. 흥미와 적성의 개발

  (1)흥미와 적성의 의미

   : 흥미는 일에 대한 관심이나 재미를 의미하며, 적성은 개인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재능으로 개인이 보다 쉽게 잘할 수 있는 일을 의미한다. 흥미와 적성은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각자 관심을 가지고 잘 할 수 있는 일이나 분야가 다르기 마련이고, 또 선천적으로 부여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후천적으로 개발되어야 되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경험을 통해 자신의 흥미나 적성을 발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2)흥미와 적성의 개발 방법

   ①마인드 콘트롤

    : 마인드 콘트롤은 자신을 의식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으로, '나는 잘할 수 있다.', '나는 지금 주어진 일이 적성에 맞는다.' 등의 지속적인 자기암시를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감을 얻게 되고 흥미나 적성을 가지게 될 수 있다.

 

 4. 반성적 성찰을 통한 개발

  (1)성찰의 필요성 및 효과

    ①다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노하우 축적

     : 어떤 일을 마친 후에 자신이 잘한 일과 개선할 점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는 것은 앞으로 다른 일을 해결해나가는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게 해준다.

    ②지속적인 성장의 기회

     : 성찰은 현재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보완할 수 있게 하고, 미래의 목표에 따라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면서 노력하게 한다. 이런 점에서 성찰은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준다.

    ③신뢰감 형성의 원천 제공

     : 성찰은 현재 저지른 실수에 대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수정하게 하므로, 다시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④창의적인 사고 능력 개발 기회 가능

     : 창의적인 사람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창의력은 지속적인 반성과 사고를 통해서 길러질 수 있다. 성찰을 지속하다 보면 어느 순간 창의적인 생각이 나오게 된다.

  (2)성찰연습방법

  • 성찰 노트를 작성한다.
  • 끊임없이 질문하는 습관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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