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2

by 카리R 2021. 5. 18.

 모듈형 NCS 전체 10개 능력 중 8번째인 기술능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술선택능력과 기술적용능력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짬나는 시간에 휴대폰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CS 공부를 하기전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문제유형은 주관사에 따라서 모듈형, PSAT형, 피듈형 3가지로 구분되는데, 공부하기 전에 방향성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듈형 시험에서는 상식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 직업기초능력별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기술능력_02_학습자용.pdf
2.57MB

 

기술선택능력

 1. 기술선택

  (1)기술선택을 위한 의사결정

   ①상향식 기술선택(Bottom-up approach)

    : 기업 전체 차원에서 필요한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부넛ㄱ이나 검토 없이 연구자나 엔지니어들이 자율적으로 기술을 선택하는 것

  • 장점: 기술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음
  • 단점: 시장의 고객들이 요구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부적합한 기술이 선택되거나, 경쟁기업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는 기술이 선택될 수 있음

   ②하향식 기술선택(Top-down approach)

    : 기술경영진과 기술기획 담당자들에 의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기업이 획득해야 하는 대상기술과 목표 기술수준을 결정하는 것

  (2)기술선택을 위한 절차

   :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외부환경과 기업의 보유 자원에 대한 분석 → 기업의 중장기적인 사업목표를 설정 → 달성하기 위해 확보해야 하는 핵심고객층과 그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결정 → 사업전략의 성공적인 수행의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열거 → 각각의 기술에 대한 획득의 우선순위를 결정

   기술선택의 절차별 행동은 다음과 같다.

  • 외부환경분석: 수요변화 및 경쟁자 변화, 기술 변화 등 분석
  • 중장기 사업목표 설정: 기업의 장기비전, 중장기 매출목표 및 이익목표 설정
  • 내부 역량 분석: 기술능력, 생산능력, 마케팅/영업능력, 재무능력 등 분석
  • 사업 전략 수립: 사업 영역 결정, 경쟁 우위 확보방안 수립
  • 요구 기술 분석: 제품 설계/디자인 기술, 제품 생산공정, 원재료/부품 제조기술 분석
  • 기술전략 수립: 기술획득 방법 결정
  • 핵심기술 선택

 

 2. 벤치마킹

  (1)벤치마킹의 의미

   :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업체나 상품, 기술, 경영 방식 등을 배워 합법적으로 응용하는 것으로 단순한 모방과는 달리 우수한 기업이나 성공한 상품, 기술, 경영 방식 등의 장점을 충분히 배우고 익힌 후 자사의 환경에 맞추어 재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2)벤치마킹의 종류

분류 내용
비교대상에 따른 분류 내부 벤치마킹 의미  같은 기업 내의 타 지역, 타 부서 간의 유사한 활용을 비교 대상으로 함
장점  자료 수집이 용이함
단점  관점이 제한적일 수 있고 편중된 내부 시각에 대한 우려가 있음
경쟁적 벤치마킹 의미  동일 업종에서 고객을 직접적으로 공유하는 경쟁기업을 대상으로 함
장점  경영 성과와 관련된 정보 입수와 업무 및 기술에 대한 비교 가능
단점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대상의 적대적 태도로 인해 자료 수집이 어려움
비경쟁적 벤치마킹 의미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단위 분야에 있어 가장 우수한 실무를 보이는 비경쟁적 기업 내의 유사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방법
장점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창출 가능성이 높음
단점  다른 환경의 사례를 가공하지 않고 적용할 경우, 그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음
글로벌 벤치마킹 의미  프로세스에 있어 최고로 우수한 성과를 보유한 동일 업종의 비경쟁적 기업을 대상으로 함
장점 접근 및 자료 수집이 용이함
단점  문화 및 제도적인 차이로 발생되는 효과에 대한 검토가 없을 경우, 잘못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음
수행방식에 따른 분류 직접적 벤치마킹 의미 벤치마킹 대상을 직접 방문하여 수행하는 방법
장점  정확한 자료의 입수 및 조사 가능
단점 관련 비용 및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적절한 대상 선정에 한계가 있음
간접적 벤치마킹 의미 인터넷 및 문서형태의 자료를 통해서 수행하는 방법
장점  벤치마킹 대상의 수에 제한이 없고, 비용 및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절감됨
단점 정확한 자료 확보가 어렵고, 특히 핵심자료의 수집이 상대적으로 어려움

  (3)벤치마킹의 주요 단계

 

 3.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1)지식재산권의 의미

   : 지식재산권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을 통해 창출하거나 발견한 지식·정보·기술이나 표현 표시 그 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지적 창작물에 부여된 권리로 지적 소유권이라고도 한다.

  (2)지식재산권의 특징

   ▼지식재산권 체계

  (3)지식재산권의 분류

   : 지식재산권은 ①산업분야의 창작물과 관련된 산업재산권(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디자인권 등) 또는 공업소유권, ②문화예술분야의 창작물과 관련된 저작권, ③반도체 배치 설계나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와 같이 경제, 사회·문화의 변화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분야에서 출현하는 신지식 재산권으로 분류한다.

   ▲산업재산권의 내용과 권리 기간

   : 산업재산권이란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및 상표권을 총칭하며 산업활동과 관련된 사람의 정신적 창작물(연구결과)이나 창작된 방법에 대해 인정하는 독점적 권리이다.

구분 내용
특허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Idea)의 창작으로서 기술 수준이 높은 것에 대한 독점적 권리
·설정등록일 후 출원일로부터 20년간 권리 인정
실용신안 ·기술적 창작 수준이 소발명 정도인 실용적인 창작(고안)을 보호하기 위한 것
·등록일로부터 출원 후 10년간 권리 인정
의장 ·심미성을 가진 고안으로서 물품의 외관에 미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
·의장의 보호기간은 설정등록일로부터 15년
상표 ·자사 제품의 신용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이나 포장 등에 표시하는 표장으로서의 상호나 마크
·상표의 배타적 권리보장 기간은 등록 후 10년

 ▲심미성: 제품을 디자인하고 만들기 위한 설계의 기본 요소 중 하나로, 색상이나 디자인, 외관의 미적 기능을 말한다. 

 

 

③기술적용능력

 1. 네트워크 혁명

  (1)네트워크 혁명의 세 가지 법칙

무어의 법칙 컴퓨터의 반도체 성능이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법칙으로, 인텔의 설립자 고든 무어(Gordin Moore)가 처음으로 주장했다.
메트칼프의 법칙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법칙으로, 근거리 통신망 이더넷(Ethernet)의 창시자 로버트 메트칼프(Robert metcalfe)가 주장했다. 네트워크에 기반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특히 주목해야 할 법칙이다.
카오의 법칙  창조성은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다양성에 지수함수로 비례한다는 법칙으로, 경영 컨설턴트 존 카오(John Kao)가 주장한 법칙이다.

 

 2. 기술융합

  : 2001년 12월 미국과학재단과 상무부가 작성한 <인간 활동의 향상을 위한 기술의 융합(Converging Technologies for improving human performance)> 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4대 핵심기술로서 나노기술(NT), 생명과학기술(BT), 정보기술(IT), 인지관학(Cognitive science)을 소개하고, 이 기술들이 상호 의존적으로 결합되는 것을 융합기술(CT)이라 하였다.

  (1)융합기술의 활용목적별 유형

유형 내용
원천기술창조형  다른 종류의 신기술 또는 신기술과 학문이 결합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거나 융합기술을 촉진하는 유형  미래유망 파이오니어사업, 신기술 융합형 원천 기술개발사업 등
신산업창출형  경제·사회·문화적 수요에 따른 신산업·서비스 구현을 위해 다른 종류의 신기술과 제품·서비스가 결합하는 유형  휴머노이드 로롯, u-실버융합 등
산업고도화형 신기술과 기존 전통산업이 결합하여 현재의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산업 및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유형  미래형 자동차, 유비쿼터스 시티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