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기사/측량학

[측량학] 제 3장. 평면측량(평면측량의 방법/3점 문제)#1

카리R 2019. 7. 5.

 1. 평판측량의 방법

  (1)방사법: 장애물이 없어 시준이 잘되는 좁은 지역(60m이내)에 이용되며 도면상의 각 점들을 쉽게 구할 수 있다.

  (2)전진법: 측량지역에 장애물이 있어 이 장애물들을 비켜서 측점사이의 거리와 방향을 측정하고 평판을 옮겨 가면서 측량, 비교적 정확함

  (3)전방교회법: 2개 이상의 기지점에 기계를 세우고 시준하여 얻어지는 방향선의 교점으로 거리를 측정하지 않고도 도상의 위치를 정하는 방법, 이때 방향선의 길이는 10cm 이하, 교회각은 30~150정도로 한다.

  (4)측방교회법: 전방교회법과 후방교회법을 겸한 방법으로 시준이 잘되는 여러 목표물을 미리 정해 놓아 이 점들을 시준하여 다른 점들을 구하는데 이용

  (5)후방교회법: 미지점에 평판을 세우고 기지점을 시준하여 그 방향선을 교차시켜 미지점의 위치를 구하는 방법으로 자침에 의한 방법, 후시에 의한 방법, 2점문제, 3점문제 등이 있다. 지도의 독도법과 동일하다.

   ※표정이 불완전할 때 시오삼각형이 생김

   ※평판 세우기

    ·정준: 평판의 면은 수평

    ·구심: 도면상의 점과 측점을 일치시키는 작업

    ·표정: 도면의 방향과 측점의 방향을 일치시키는 작업으로 가장 중요함(오차 大)

 

 2. 3점 문제

  (1)투사지법: 가장 간단하며 현장에서 많이 사용된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쉬운 반면에 정밀도는 떨어진다.

  (2)레만의 방법: 비교적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고 정확한 방법이나 경험이 필요하다.

  (3)벳셀법: 원의 기하학적 성질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정확한 위치를 경험이 없어도 구할 수 있으나 작업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