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목기사/측량학

[측량학] 제 11장. 사진측량(사진의 위치결정/촬영계획과 사진매수/촬영)#2

by 카리R 2019. 7. 15.

  4. 사진의 위치 결정

   (1)기복변위(편위)

    :지표면에 기복이 있을 경우연직 사진으로 촬영해도 사진 축척은 동일하지 않으며 사진에 찍힌 상과 실제 지형과는 변위가 생기는데 이를 기복변위라 한다.

·r: 연직점으로부터 사진상까지의 거리, 델타r: 기복 변위량, h=비고, H: 촬영고도, r: 연직점으로부터 사진상까지의 거리

   (2)최대변위

    :사진상에서 최대변위는 r의 값이 최대가 되는 곳에서 발생한다.

   (3)시차에 의한 고저측량

 

 

 5. 촬영계획과 사진매수

   (1)촬영 코스

    1)직선 코스는 동서 방향을 원칙으로 하고, 코스의 길이는 중축척일 경우 30km를 한도로 한다.

    2)종중복(촬영 진행방향의 중복)은 입체시를 고려하여 60%, 횡중복은 30%를 표준으로 한다.

    3)산악지역이나 고층빌딩이 밀집된 지역은 사각부를 없애기 위해 중복도를 10~20% 증가시킨다.

    4)도로, 하천과 같은 선형물체는 그 방향에 따라 촬영한다.(동서로 측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2)촬영 기선 길이

    1)종중복: 동일 코스 내에서의 중복으로 약 60%를 기준(스트립 형성, 최소 50% 이상 되어야함)

    2)횡중복: 인접 코스 간의 중복으로 약 30%를 기준(블럭형성, 최소 5% 이상이 되어야함))

    3)촬영기선길이(B): 1코오스의 촬영중에 임의의 촬영점으로부터 다음 촬영점까지의 실제거리

    4)주점 기선 길이(b): 임의의 사진의 주점과 다음 사진의 주점과의 거리

   (3)사진 매수(모델 수)

    1)화면 1변의 길이를 a, 사진 축척의 분모를 m이라 할 때 사진 한 장에 촬영되는 지상면적(A0)

 

 6. 촬영

  (1)촬영고도와 C계수

  (2)노출시간: 촬영시는 노출시간과 조리개의 결정이 중요한 문제이다.

   1)최장 노출시간(실제로 작다, 조리개가 여닫히는 시간)

(델타s: 허용흔들림양, m: 축척분모수, V: 항공기의 초속)

   2)최소 노출시간(실제로 크다, 지역을 촬영하려면 최소한 필요한 시간)

   (3)지상사진측량과 항공사진측량의 비교

    ·항공 사진측량은 촬영할 때 카메라의 정확한 위치를 모르고 촬영된 사진에서 촬영점을구하는 후방교회법이지만, 지상 사진측량은 촬영 카메라의 위치와 촬영 방향을 미리 알고 행하는 전방 교회법이다.

    ·항공 사진은 감광도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지상 사진은 렌즈 수치만 작으면 된다.

·항공 사진은 넓은 면적을 촬영하기 때문에 광각 사진이 바람직하나, 지상 사진은 여러번 찍을 수 있으므로 보통각이 좋다.

·항공 사진에 비하여 기상 변화의 영향이 작다.

·지상 사진은 축척 변경이 용이하지 않다.(항공은 고도에 따라 축척 변형 용이)

·항공 사진은 지상 전역에 걸쳐 찍을 수 있으나 지상 사진에서는 산림, 산 등의 배후는 찍히지 않으므로 보충 촬영을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