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공기업 NCS 모듈형 워크북 요약정리 #1

카리R 2021. 5. 17.

 모듈형 NCS 전체 10개 능력 중 8번째인 기술능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념정리와 기술이해능력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짬나는 시간에 휴대폰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CS 공부를 하기전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문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문제유형은 주관사에 따라서 모듈형, PSAT형, 피듈형 3가지로 구분되는데, 공부하기 전에 방향성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듈형 시험에서는 상식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S 직업기초능력별 모듈 학습 워크북 이론을 암기하고, 관련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기술능력_02_학습자용.pdf
2.57MB

 
 

개념정리

 1. 기술의 의미와 특징

  (1)기술의 의미

   : 기술은 구체적으로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하는 원료, 생산공정, 생산방법, 자본재 등에 관한 집합체로 정의한다. 기술은 모든 직업 세계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적 요소들로 이루어지는 광의의 개념이며, 구체적 직무수행능력형태를 의미하는 협의의 개념이다. 기술은 또한 노하우(Know-how)와 노와이(Know-why)로 나눌 수 있다.

구분 내용 획득 방법
노하우(Know-how)  특허권을 수반하지 않는 과학자, 엔지니어 등이 가지고 있는 체화된 기술 경험적이고 반복적인 행위에 의해 얻어지며, 이러한 성격의 지식을 흔히 Technique, 혹은 art라고 함
노와이(Know-why)  어떻게 기술이 성립하고 작용하는가에 관한 원리적 측면에 중심을 둔 개념 이론적인 지식으로서 과학적인 탐구에 의해 얻어짐

 

 2. 기술능력의 개념과 특징

  (1)기술능력의 개념

  • 기술능력이 반드시 기술직 종사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능력이다.
  • 기술능력은 넓은 의미로 기술교양(Technological Literacy)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고, 기술교양의 개념을 보다 구체화시킨 개념이다.

▲기술교양

  : 모든 사람들이 광범위한 관점에서 기술의 특성, 기술적 행동, 기술의 힘, 기술의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그것은 실천적 문제(Practical problem)를 해결할 수 있는 생산력, 체계, 환경을 설계하고 개발해야 할 때, 비판적 사고를 갖게 되는 것을 포함한다. 즉 기술교양은 기술을 운용하고 운영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2)기술능력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

  • 실질적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인식한다.
  • 인식된 문제를 위해 다양한 해결책을 개발하고 평가한다.
  •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이나 기타 자원을 선택, 최적화시키며, 적용한다.
  • 주어진 한계 속에서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일한다.
  • 기술적 해결에 대한 효용성을 평가한다.
  • 여러 상황 속에서 기술의 체계와 도구를 사용하고 배울 수 있다.

기술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란 단순히 구체화된 기술을 소유한 사람을 뜻하지 않는다.

 

 3. 기술능력의 향상 방법

  : 최근 많은 사람들이 급변하는 기술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있다.

구분 내용
전문 연수원을 통한 기술교육 장점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하여 이론을 겸한 실무 중심의 교육 실시
·다년간의 노하우로 체계적이고 현장과 밀착된 교육이 가능
·최신 실습 장비, 시청각 시설 등 교육에 필요한 각종 부대시설 활용
·산학협력연수 및 국내외 우수연수기관과 협력한 연수 가능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수비와 고용보험환급으로 교육비 부담이 적음
E-learning을 활용한 기술교육 장점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 가능
·원하는 내용을 원하는 순서에 맞게 원하는 시간만큼 학습 가능
·사진, 텍스트, 소리,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 가능
·토론방, 자료실 등을 통해 의사교환과 상호작용이 자유롭게 이루어짐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내용을 신속하게 반영 가능
단점 ·실제적인 접촉이 적어서 중도탈락률이 높음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이 힘듦
상금학교 진학을 통한 기술교육 장점 ·최신 기술의 흐름을 반영한 기술교육 가능
·관련산업체와의 프로젝트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무 중심의 교육 가능
·관련 분야 종사자들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 가능
·경쟁을 통한 학습효과 향상 가능
단점 ·원하는 시간에 학습 불가
·학습자 스스로 학습 조절·통제 불가
OJT(On the job Training)를 활용한 기술교육 장점 ·조직 안에서 피교육자인 종업원이 직무에 종사하면서 받게 되는 교육 방법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친밀감 조성
·시간 낭비가 적음
·조직의 필요에 합치되는 교육훈련 가능
단점 ·지도자의 높은 자질이 요구됨
·교육훈련 내용의 체계화가 어려움

기술능력을 기르는 것은 기술적 지식, 기술적 과정, 기술적 조건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4. 기술과 과학의 관계

  20세기 중엽 이후 1970년대까지는 '기술이 과학의 응용'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부터는 '기술도 과학과 마찬가지로 지식이다.'라는 시각으로 변화하였다. 즉, 기술이 과학과 같이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실용성, 효용성, 디자인을 강조하고, 그 반대로 과학은 추상적 이론, 지식을 위한 지식, 본질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고 보았다.

 

 5. 산업재해

  : 산업 활동 중의 사고로 인해 사망하거나 부상을 당하고, 또는 유해 물질에 의한 중독 등으로 직업성 질환에 걸리거나 신체적 장애를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1)산업재해의 원인

구분 내용
기본적 원인 교육적 원인 ·안전 지식의 불충분(신입사원에 해당)
·안전 수칙의 오해
·경험이나 훈련의 불충분
·작업관리자의 작업 방법의 교육 불충분
·유해 위험 작업 교육 불충분 등
기술적 원인 ·건물·기계 장치의 불량(노후화)
·구조물의 불안정
·재료의 부적합
·생산 공정의 부적당
·점검·정비·보존의 불량 등
작업 관리상 원인 ·안전 관리 조직의 결함
·안전 수칙 미제정
·작업 준비 불충분
·인원 배치 및 작업 지시 부적당 등
직접적인 원인 불안전한 행동  위험 장소 접근, 안전 장치 기능 제거, 보호 장비의 미착용 및 잘못된 사용, 운전 중인 기계의 속도 조작, 기계·기구의 잘못된 사용, 위험물 취급 부주의, 불안전한 상태 방치, 불안전한 자세와 동작, 감독 및 연락 잘못 등
불안전한 상태  시설물 자체 결함, 전기 시설물의 누전 구조물의 불안정, 소방기구의 미확보, 안전 보호장치 결함, 복장·보호구의 결함, 시설무의 배치 및 장소 불량, 작업 환경 결함, 생산 공정의 결함, 경계 표시 설비의 결함 등

  (2)산업재해의 예방과 대책

   : 산업재해의 예방 대책은 다음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①기술이해능력

 1. 기술 시스템(Technological System)

  (1)기술 시스템의 특성

   : 기술 시스템은 인공물의 집합체만이 아니라 회사, 투자회사, 법적제도, 정치, 과학, 자연자원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 시스템에는 기술적인 것(The technical)과 사회적인 것(The social)이 결합해서 공존한다는 개념으로 미국의 기술사학자 휴즈가 주장했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술 시스템은 사회기술 시스템(Sociotechnical System)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2)기술 시스템의 발전 단계

   : 기술 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4단계를 거쳐 발전한다.

 

 2. 기술혁신

  (1)기술혁신의 특성

  • 과정 자체가 매우 불확실하고 장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 지식 집약적인 활동이다.
  • 혁신 과정의 불확실성과 모호함은 기업 내 많은 논쟁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 조직의 경계를 넘나드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술혁신은 연구개발 부서 단독으로 수행될 수는 없다.

  (2)기술혁신의 과정과 역할

   :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상업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기술혁신의 전 과정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핵심적인 역할이 혁신에 참여하는 핵심 인력들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그 역할은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 찬안, 챔피언, 프로젝트 관리, 정보 수문장, 후원 등의 역할이다.

기술 혁신 과정 혁신 활동 필요한 자질과 능력
아이디어 창안(Idea Generation)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가능성을 검증
·일을 수행하는 새로운 방법 고안
·혁신적인 진보를 위한 탐색
·각 분야의 전문지식
·추상화와 개념화 능력
·새로운 분야의 일을 즐김
챔피언(Entrepreneuring or Championing) ·아이디어의 전파
·혁신을 위한 자원 확보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혁신
·정력적이고 위험을 감수함
·아이디어의 응용에 관심
프로젝트 관리(Project Leading) ·리더십 발휘
·프로젝트의 기획 및 조직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진행 감독
·의사결정 능력
·업무 수행 방법에 대한 지식
정보 수문장(Gate Keeping) ·조직 외부의 정보를 내부 구성원들에게 전달
·조직 내 정보원 기능
·높은 수준의 기술적 역량
·원만한 대인관계능력
후원(Sponsoring or Coaching) ·혁신에 대한 격려와 안내
·불필요한 제약에서 프로젝트 보호
·혁신에 대한 자원 획득을 지원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에 대한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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