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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원, 대북관련주 100% 전자공시 요약(기업의 개요 및 사업내용)

카리R 2021. 7. 13.

 오늘은 '신원'이라는 대북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회사가 대북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개성공단에 의류를 판매하기 위해 입주했기 때문입니다.

 대북관련주는 북한의 행보에 따라서 주가가 움직이는데요. 우리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만났을때나 트럼프가 김정은을 만났을때의 차트를 보면 주가가 엄청 변동이 심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북한과 관련된 뉴스나 신문의 기사가 나온다면 꼼꼼히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셔야 수익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의 개요

 이 회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신원]으로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Shinwon Corporation이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때는 (주)신원으로 표기합니다.

 설립일자는 1973년 9월 26일에 섬유제품 제조 및 섬유의류 판매, 수출입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8월 24일 주식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본사는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했으며,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당사는 KNIT, SWEATER를 OEM생산하여 수출하는 수출부문패션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부문으로 구분합니다.

 

수출부문

 수출부문은 과테말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위치한 5개의 해외생산기지를 기반으로 GAP, WAL-MART, TARGET 등 약 20여개 고정바이어를 확보하여 KNIT, SWEATER 2가지 아이템을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

 당사는 20~30대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한 BESTI BELLI, SI20~30대 남성을 주요 타겟으로 한 SIEG, FAHRENHEIT, MARKM 등 총 5개의 의류브랜드이태리 명품 브리오니(BRIONI)의 국내 독점영업권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은 백화점, 대리점, 호텔 등 전국 451(오니 7 유통망 포함) 유통망온라인 종합 패션 커머스 'SHOWINDOW'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Needs에 맞는 차별화된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에 따라 수출부문과 패션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수출부문은 바이어로부터 KNIT, SWEATER 제품에 대한 오더를 수주받아 과테말라 등 5개 계열사에서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으며, 양질의 오더수주 및 관리를 위한 베트남 호치민 법인과 미국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은 BESTI BELLI 등 6개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며, 국내외 10개 계열사는 생산/ 생산관리/ 판매/ 물류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출부문

산업의 특성

 당사 수출부문의 기본적인 수익창출 구조는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으로 수출하는 구조입니다.효율적 생산관리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와 우량 바이어 확보뿐만 아니라 최근 OEM 생산은 다양한 소재와 품종을 제작할 수 있는 역량과 발전된 디자인 능력이 요구되고있습니다. 이에 수출기업들은 기존 바이어와의 관계유지 및 새로운 생산처(C/O)개발, 우수 바이어 발굴과 함께 기술력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30여년 이상 거래를 지속해오고 있는 바이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위해 호치민법인을 설립하여 안정된 오더를 확보하고 단순 OEM에서 탈피하여 ODM진행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R&D팀과 디자인팀을 운영하여 각 바이어의 컨셉에 맞는 디자인을 직접 제시하고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바이어에 대한 교섭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

산업의특성

  내수패션산업은 사회적, 경제적 요인 및 유행에 민감한 산업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소셜미디어와 IT기기의 발전으로 패션 유행에 대한 전파속도가 빨라져서 소비자들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의류를 선호하고 있으며,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제품에 대한 소비는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공급자들은 변화를 신속히 파악하고, 소비자의 Needs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 시장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하여 소비자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여성복과 남성복의 복종 다각화를 통해 안정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여성복의 경우 런칭한지 20년이 넘는 장수브랜드인 BESTI BELLI, SI 등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남성복의 경우 남성복 캐릭터군에서 상위권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SIEG, FAHRENHEIT를 기반으로 꾸준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해외생산비중을 확대시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백화점, 가두점, 인터넷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중국의 젊은 세대인 '주링허우'를 타깃으로 하는 중국 현지 브랜드 MARKM
(마크엠)을 국내에도 전개하여 한국과 중국을 아우르는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수출/패션부문 공통

산업의 성장성

 섬유산업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수단인 의식주를 근간으로 하는 산업이며, 산업이 발전하고 경제가 성장해 가면서 단순히 입는 것에서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진화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요자들의 욕구는 연령대별, 성별 등에 의해 계층이 구분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계층간에도 시장이 세분화 되어가고 있으며, 시장의 공급자들은 수요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패션산업은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소비심리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소비자의 소비심리는 사회, 경제적 요인에 의한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패션산업은경기변동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션산업이 경기변동에 민감하지만 소비자의 소비성향에 따라 브랜드별로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중화된 저가브랜드와 차별화된 고가브랜드는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편입니다.

 

시장점유율

 수출부문과 패션부문은 각각의 수요 시장이 세분화되어 있고 다수의 업체들이 경쟁을 하고 있어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점유율을 산정하기 어려워 기재하지 않습니다.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주요제품

주요제품 매출현황

 당사의 매출은 KNIT, SWEATER를 OEM생산하는 수출부문 매출과 BESTI BELLI, SI, VIKI, SIEG, FAHRENHEIT, MARKM 등 자사브랜드 및 이태리명품브랜드 BRIONI 의 독점 판매권을 기반으로 한 패션부문 매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요제품 단위당 매출가격변동 추이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수출부문

 당사는 KNIT, SWEATER 생산에 필요한 면사, 원단 등을 국내외 업체에서 구매하고 있으며, 2021년 03월말 현재 주요 원재료 매입액 및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원재료 매입액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패션부문


 당사는 여성 캐릭터 캐주얼 정장, 영캐주얼 제품과 남성 캐릭터 캐주얼 정장 등을 생산하기 위해 국내외 업체에서 원단, 원사 등을 구매하고 있으며, 2021년 03월말 현재주요 원재료 매입액 및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원재료 매입액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당사가 보유한 생산설비의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은 복종별/스타일별 난이도에 따라 생산량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산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생산설비 및 투자현황

설비현황

 당사의 영업에 중요한 시설, 설비 등의 유형자산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에 관한 사항

 매출실적

 당사는 의류 제품/상품을 판매함으로서 매출이 발생되고, 그 매출은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방식으로 수출함으로서 매출이 발생하는 수출부문과 백화점, 대리점, 호텔  및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는 패션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판매방법 및 조건

수출부문

 당사 수출부문의 니트, 스웨터 각 사업부는 사업부별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고정바이어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오더를 확정하고 오더에 따른 견본을 제작하여 바이어에게 최종 확인을 득하게 됩니다. 바이어의 최종 확인이 있은 후, 각 사업부는 원부재료 등을 구입하여 생산을 담당하는 해외법인으로 보내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현지에서 바이어에게 선적하여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수출부문의 판매 조건은 신용장 개설로 신용장과 선하증권 인수에 따른 대금 결제 방식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 기존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거래로 인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T/T 방식의 결제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패션부문

 패션부문의 판매는 백화점, 대리점, 직영점, 호텔 등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며, 2021년 3월말 현재 당사의 6개 패션브랜드 사업부에서는 451개(브리오니 7개 포함)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의 유통망은 각 브랜드의 타겟층이 밀집되는 적소에 위치함으로써 매출 극대화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5개 패션브랜드의 주요 생산처는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등의 해외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이태리명품 브리오니 제품은 전량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 또는 수입된 제품은 당사 물류센터로 입고되어 전국의 유통망에 배분되며, 최종소비자가 구매함으로서 매출이 발생합니다.

패션부문의 판매조건은 현금 및 은행계 신용카드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외에는 상품권 등을 이용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판매전략

수출부문

 수출부문의 주요 판매전략은 바이어가 원하는 품질의 제품과 수량을 원하는 납기일에 납품할 수 있도록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해외법인의 노동자를 숙련시키고 있으며, 라인 증설 등을 통해 기존 바이어로부터의 오더수주를확대할 뿐만 아니라 신규 바이어를 확보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치민법인을 설립하여 바이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오더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동관지사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의 수요 트렌드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강화하여 오더수주와 바이어 확보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패션부문

 패션부문 5개 패션브랜드의 판매전략은 기획력 강화를 통한 기획 적중률을 높임으로써 정상판매를 극대화하며, 각종 매체를 활용한 광고활동을 통해 브랜드력을 강화하여 판매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자사온라인몰(www.showindow.co.kr)을 통해 온라인 전용상품을 전개하고 기존 브랜드들의 온라인 판매를 통해 판매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태리명품 브리오니(BRIONI)의 판매전략은 브랜드 가치를 최고조로 높이기 위해  VVIP 마케팅을 강화함과 동시에 고품질의 제품을 적정량만 확보하여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수주상황

수출부문

패션부문

패션부문의 경우 장기공급계약에 의한 수주 형태가 아니므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위험관리 정책

 연결실체의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감독할 책임은 이사회에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 정책은 연결실체가 직면한 위험을 식별 및 분석하고, 적절한 위험 한계치 및 통제를 설정하고, 위험이 한계치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립되었습니다. 위험관리정책과 시스템은 시장 상황과 연결실체의 활동의 변경을 반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훈련 및 관리기준, 절차를 통해 모든 종업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의무를 이해할 수 있는 엄격하고 구조적인 통제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감사와 사외이사는 경영진이 연결실체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여부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감독하고, 연결실체의 위험관리체계가 적절한지 검토합니다.

 

금융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의 목적은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인 계량적 정보에 대해서는 본 연결재무제표 전반에 걸쳐서 공시되어 있습니다.

시장위험

외환위험

 연결실체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실체는 내부적으로 외화 대비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다른 변수가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할 경우,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 10% 변동시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이자율위험

 연결실체는 장ㆍ단기차입금의 차입 및 사채의 발행 등과 관련하여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자율 위험 관리를 위하여 연결실체는 고정이자율과 변동이자율 차입금의 적정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외 이자율 변동 추세에 대한 분석 및 예측을 통하여 시장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금융부채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 변동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변동이자부 금융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변동이자율부 차입금의 이자율이 1% 변동시 이자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고객이나 계약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연결실체가 재무적 손실을 입을 위험을 의미합니다. 신용위험은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관리

 연결실체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의 유지 또는 조정을 위하여 연결실체는 배당을 조정하거나, 자기주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자본구조는 차입금에서 현금성자산을 차감한 순부채와 자본으로 구성되며,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자본으로 관리하고 있는 항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영상의 주요계약

(주)신원

 당사는 2016년 04월 14일 중국 진잉국제무역유한공사와 총투자액 USD 10,000,000규모의 홍콩합자법인을 설립하는 합자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16년 06월 20일, 상기 계약과 관련하여 투자의 주체를 당사의 자회사인 SHINWON EBENEZER HK CO., LTD로 변경하였습니다. 당사의 총 투자액은 USD 5,000,000로 2회 분할출자되었습니다.
홍콩합자법인은 중국 내 법인을 설립하여 신규 남성복 브랜드 마크엠(MARKM)을 런칭하여 전개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활동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각 사업부별로 수입, 현지 구매 원단의 품질검사 기준항목에 대하여 검사를 진행하며, 첨단 디자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견본 제작 및 신제품개발활동에 연구개발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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